▲ ⓒ BH 엔터테인먼트

[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문화 人] '그것만이 내 세상' 이병헌 "대학로 일주일 촬영, 아무도 날 못 알아봐" ①에서 이어집니다.

이번에 함께 촬영한 박정민을 상당히 칭찬하던데, 그만큼 그가 이뻐보였나? (웃음)
└ 함께 촬영할 때에도 정민이의 연기에 놀랐고 대단한 후배라는 말을 많이 했지만, 시사회에서 완성본에서 그가 펼친 연기를 보고 나니 더욱 놀라웠다. 실제 촬영장에서 "힘들어요" 한마디 안 하고 현장에서 묵묵하게 임하는 박정민의 조용하고 점잖은 모습들만 봐왔는데, 완성본에서 선보였던 연기와, 이를 표현하고자 노력과 고민이 많았을 것 같아 감동했고, 고생 많이 했을 것 같다고 공감했다.

그래서 박정민이 집에서 혼자 울기도 했다고 하더라.
└ 그럴 것 같다. 그래서 마음이 더 매우 짠했다. 평소에 힘든 걸 겉으로 드러냈으면 기분 풀어주고 했을 텐데, 현장에서 전혀 티를 내지 않았다. 결과물을 보니까 진짜 힘들었을 것 같다.

박정민이 "이병헌 선배와 연기하는 건, 꿈"이라고 표현하면서 존경하던데, 현장에선 그런 티 안냈는지?
└ 전혀. 현장에선 선배들이 말하면 잘 웃고 잘 들어주는 스타일이다. 그런 점이 오히려 더 믿음직스러웠고 의젓해 보였다. '그것만이 내 세상' 촬영이 끝나고 이후 '남한산성'이 개봉했을 때, 정민이로부터 장문의 편지를 받았다. '남한산성'을 보고 자기가 느끼거나 감동받은 점 등 긴 글을 썼다. 왜 이렇게 감성적으로 장문으로 보냈냐고 물었더니, 자신은 솔직하게 말했다고 답하더라. 그래서 네가 이렇게 글을 남겨주니 와닿는다고 덧붙였다. 평소에는 티 내지 않으니까 무섭더라. (웃음)

▲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 스틸컷

박정민을 비롯해 다른 후배들도 그런 반응을 보일텐데, 기쁘기도 하지만 부담스러울 것 같기도 하다.
└ 후배들에게 존경받는 건 고마운 일이긴 하다. 나도 그랬던 시절이 있었다. 후배 배우들이 나를 '꿈이다', '롤모델이다'고 할 때마다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몰라, 나도 모르게 힘이 들어가게 되더라. 고마운 건 고마운 것이고, 나를 자유롭게 표현해내야 후배들이 나에게 기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지 않나 싶다. 내가 위축되는 순간, 후배들 또한 비슷하게 느낄 것이다.

그래서 최대한 부담감에서 자유로워지고 싶다. 어떤 작품에서 연기하게 될 때, 큰 도화지에 자유롭게 여러 가지 시도해보고 싶은데, 부담감을 가지게 되면 나를 온전히 펼쳐내지 못할 것 같고 그 큰 도화지도 작아질 것 같다.

가벼운 질문 하나 던지겠다. 극 중에선 박정민과 게임 대결에서 매번 패배했는데, 실제로 둘이 붙으면 누가 이기나? (웃음)
└ 촬영 때문에 비디오 게임을 하게 되는데 옛날 생각나더라. 정민이를 비롯해 스태프 몇 명과 대결했는데, 할 때마다 내가 다 이겼다. 그 순간만큼은 내가 진태였다. (웃음)

실제로 게임할 때 무의식중에 입과 몸이 조작 방향에 따라가는 버릇이 있다. 처음에 모니터링 할 때 그 모습을 보고 약간 오버하는 게 아닐까 고민했다. 하지만 실제로 게임이 몰두하는 사람 중 나와 같은 버릇을 가진 이들도 봤기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조하의 행동과 표정에 재밌게 볼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안 접해본 사람들은 '갑자기 왜 저러지?' 생각할 수는 있겠다.

▲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 스틸컷

극 중 박정민, 최리와 같이 나온 장면도 인상적이었는데, 실제 동네에서 볼법한 형·동생 조합 같았다.
└ 셋이 있을 때, 진짜 친한 동네 형·동생이 노는 것 같았다. 내가 어렸을 때도 저럴 때가 있었던 것 같다는 착각이 생길 정도로 현실적으로 다가왔고 정겨웠다. 극 중에서 서로 티격태격하는 모습과 정서가 좋았다.

두 후배에게 특별히 한 말이나 에피소드는 있었는지?
└ 최리 씨의 배역인 '수정'을 대본으로 처음 접했을 때, 수정이 또한 '그것만의 내 세상'이 있는 4차원적인 매력을 지닌 친구였다. 항상 "나는 연예인이 되면~"을 가정하면서 이야기하는 것이나, 난데없이 화내다가도 "내 허리라인 어때?"라고 진태에게 묻는 등 종잡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그래서 수정이가 주는 재미에 많이 웃었고, 내가 만약에 그 나잇대 여자배우였다면 탐냈을 만큼 좋은 역할이었다.

조하가 씻고 나오는데, 수정과 진태가 게임을 하며 신나있던 장면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다. 조하가 관심 있어 슬쩍 다가와 구경하는 와중, 과자 있길래 집다가 수정이가 몸 닿을까 봐 진저리치는 대사와 행동을 볼 수 있는데 전부 애드리브였다. (웃음) 그런 모습들이 배역을 입체적으로 만들어줬다. 그런 애드리브 덕분에 나름대로 소소한 재미도 있었다.

▲ ⓒ BH 엔터테인먼트

한지민과 함께 찍는 장면도 특이한 게, 다른 영화라면 보통 러브라인으로 엮지만, 여기에선 전혀 없더라. 그래서 좋았다.
└ 오히려 '한가율'은 진태와 그런 느낌이 강했다. 편집된 장면 중에 진태의 갈라쇼 출연이 결정된 이후, 한가율이 진태를 집에 데려다 피아노 교육을 하는 장면이 있었다. "뭐가 될 거야?"라고 물어보면 진태는 "한가율 예뻐요"라고 답했다. 이에 "앞으로 뭐하고 싶어요?" 물으면 "한가율과 결혼하고 싶어요" 라고 말했다. 그래서 오히려 이 두 사람이 그렇게 보일 수 있다. 여기서 수정까지 포함해 삼각관계일 수도 있다. (웃음)

당신이 조하와 실제 본인의 모습과 닮았다고 말했는데, 어떤 점에서 닮았나?
└ 특정한 어떤 부분이라고 정하기엔 너무나도 많았다. 나의 지인들이 영화를 보고 상당 부분이 닮았다고 말해주더라.

실제로 피터팬 같다는 말을 듣는다고 하는데, 사실인가?
└ 맞다. 사실 아티스트처럼 창작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 상당히 중요한 것 같다. 어른과 아이라는 게 우리 스스로 구분 짓는 경계며, 특히나 우리 사회에선 어른스러워지고 철들어야한다고 강조하고, 그렇게 해야 칭찬받을 수 있으니까 아이처럼 장난치고 싶은데도 참게 된다. 그러면서 가지가 하나 둘씩 잘려나가는 것 같다.

▲ ⓒ BH 엔터테인먼트

예를 들어, 어떤 어르신과 대화를 나눌 때, 그 분에게서 아이 같은 모습을 발견하는 순간이 있는데, 그 때부터 이 사람과 더 이야기하고 싶다고 흥미가 생기더라. 누군가 어른스러워야한다는 틀을 만들지 않았다면 나는 아이처럼 생각하고 말했을 것이다.

끝으로, 현재 촬영 중인 '미스터 선샤인'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 궁금하다.
└ 드라마 촬영은 시작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나는 아직 두 세 번 정도 촬영했다.

드라마 파트너인 김태리를 지난 번 만났을 당시에, 제법 고생을 하고 있다고 들었다.
└ 초반 촬영이라 강행군까지는 아니다. 하지만 현재 촬영하는 데 있어, 날씨도 춥고 대부분 지방에서 촬영되고 힘든 장면이 많아서 그렇게 느낄 수도 있다.

▲ ⓒ BH 엔터테인먼트

syrano@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