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한민국연극제 서울지부 경선 참가작 동작연극협회의 김정숙 작 오민애 연출의 홍시 열리는 집

 

[글] 문화뉴스 박정기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pjg5134@mhns.co.kr 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문화뉴스] 김정숙은 <틀> <천국에서의 하루> <오래된 이야기> <아카시아 꽃잎은 떨어지고> <또랑> <봉숭아 꽃> <우리 집 변소간 옆 감나무 아래는> <반달> <구름 사다리> <천국 안내소> <959-7번지> <연어 하늘을 날다> <지금 이별할 때> <눈오는 봄날> <그 집에는> 등을 발표 공연한 작가 겸 연출가이자 극단 무대지기의 대표다.

2004 김천전국가족연극제 연출상 - <우리집 변소간 옆 감나무 아래는(일명 홍시 열리는 집)>, 2006 경기도 연극제 희곡상 - <홍시 열리는 집>, 2007 파파프로덕션 창작희곡공모전 가작 - <959-7번지>, 2010 전국 연극제 대통령상 - <눈오는 봄날>, 2010 자랑스러운 연극인상, 2012 전북 연극제 희곡상 - <그 집에는...>, 2013 전북 연극제 연출상 - <959-7번지> 등을 수상한 금년 40세의 장래가 발전적으로 예측되는 미모의 여성 연극인이다.

<홍시 열리는 집>은 2004년 <우리 집 변소간 옆 감나무 아래는>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이후 각 극단과 학생극 경연대회 참가작으로 공연이 꾸준히 계속되고 있는 친 대중적이고 감동을 주는 작품이다.

무대는 대나무 울타리 안의 슬레이트 지붕을 한 황토로 지은 집이다. 안방과 건넌방 그리고 쪽방이 달려있고, 방문 앞에 좁은 마루가 깔려있다. 마당에는 평상이 놓여있고, 하수 쪽에 펌프와 빨래를 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상수 쪽에 이 집 문이 있다. 문 옆에 변소가 있고 그 옆에 감이 주렁주렁 달린 감나무 한그루가 서있다. 집 뒤편에 부엌이 있는 것으로 설정이 되고 장면 전환에 따라 하수 쪽 객석 가까이가 술집으로 사용된다.

   
 

연극은 도입에 해설사가 박물관에서 1970년대 전원 마을을 설명하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소년들이 딱지치기와 구슬치기를 하는 장면이 연출되고, 당시 흔히 부르던 동요나 귀에 익은 가요를 출연자들이 부르고, 로봇 태권 브이나, 마징가 제트가 아동들에게 처음 소개되어 인기를 끄는 장면이 극중에 펼쳐진다. 일자리를 찾기가 힘이 들던 시절이라, 공장에 나가 공돌이 공순이라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일자리를 구하려고 애쓰고, 이역만리 중동으로까지 일을 하러 가장들이 떠나는 모습이 소개되기도 한다.

이 연극에서도 일자리를 구하기 위함인지, 아들을 언니 집에 맡기고 대도시로 떠난 여인이 십년 만에 귀향해 자식을 대면하지만, 엄마라는 소리를 못 하고 이모라고 부르도록 한다. 이 집에 할머니가 가장 노릇을 하고, 자식 내외의 아웅다웅하는 모습이나 20대의 손녀가 일보다는 남자의 유혹에 정신이 팔려, 만사 제쳐놓고 남자 뒤를 쫓아다니는 장면은 그 때나 지금이나 별반 다름이 없는 풍경이다. 빚쟁이를 피해 집으로 되돌아 온 가출 여인이 돌아와 소년이 된 아들을 보게 되고, 아들이 캄캄한 대문 옆 변소에 혼자 앉아 뒤를 보는 것이 무서워 생모에게 노래를 불러달라고 청하는 장면이라든가, 객주 집 여자답게 흘러간 노래가 아닌 신중현 작사 작곡의 노래를 부르는 장면은 객석의 폭소를 자아내기도 한다.

여인에게 빚을 갚으라며 부량배가 찾아와 폭력을 휘두르고 떠나면, 소년을 기른 엄마인 언니는 동생의 빚을 갚아주려고 감춰둔 예금통장을 꺼내 주지만, 동생은 받지를 않고 다시 도회로 되돌아가 술집작부노릇을 한다. 그 장소로 언니의 편지와 함께 그 안에 수표가 배달이 된다. 변소 간 옆 감나무가 시종일관 관객의 시선을 끌고, 대단원에서 다시 집으로 되돌아 온 소년의 생모와 평상에 마주앉은 길러준 엄마. 이제는 자신의 생모인 것을 안 소년이 변소에 들어가 무섭다며 노래를 불러달라고 하면, 기른 엄마는 동요를, 생모는 당시 유행하던 노래 "한번 보고 두 번 보고 자꾸만 보고 싶네."를 경쟁하듯 부르는 장면에서 관객의 우레와 같은 박수소리와 함께 연극은 끝이 난다.

   
 

이대로, 장영주, 이애경, 오민애, 원종선, 김은경, 김연진, 허대욱, 김한아, 손혁, 장지은, 최경훈 등 출연자 전원의 성격창출과 호연, 그리고 열연은 관객의 갈채를 받는다. 생모 역의김한아와 손녀 역의 장지은의 열연이 기억에 남는다.

예술감독 윤현식, 조연출 주진현, 기획 허대욱, 무대 윤현식, 음악 손승희, 의상 분장 이훈경, 음향 조인상, 조명 간성휘, 진행 이종호 등 제작진과 기술진의 열정과 기량이 제대로 드러나, 극단 동작연극협회의 제1회 대한민국 연극제 서울지부 경선 참가작 김정숙 작, 오민애 연출의 <홍시 열리는 집>을 남녀노소 누구나 관람해도 좋을 걸작 연극으로 만들어 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