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지현 기자] 안미현 검사가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해 외압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안미현(사법연수원 41기) 춘천지검 검사는 4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이었으나, 지난해 4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갑자기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고 지시하라고 주장했다.

▲ MBC

안미현 검사에 따르면 "당시 사건처리 예정보고서에는 그 결과가 불구속 (또는) 구속으로 열려 있었는데, (최종원 지검장이) 당시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난 다음 날 '불구속으로 해라'고 지시했다"고 고백했다.

안 검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채용 비리에 연루된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 및 권성동 의원 관련 증거를 삭제하라는 상관 지시가 있었다"는 고백도 내놓았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은 사건처리나 의사 결정에 관련해 외압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최흥집 전 사장의 경우 이미 기소된 후 변호인 측에서 증거목록 등을 모두 복사해갔으며, 수사 상황을 종합해 불구속 의견을 개진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은 "외압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강원랜드 채용 비리는 지난 2012년 말부터 2013년 초 사이에 주로 발생했다. 당시 두 차례에 걸쳐 518명이 채용됐는데, 이 중 95%에 달하는 493명이 내외부 지시와 청탁으로 부정 의혹이 있다고 자체 감사에서 드러났다. 

2013년 11월 수질환경분야 전문가를 뽑는 과정에선 '실무경력 5년 이상' 지원 자격에 미달하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보좌관이 합격되기도 했다. 최흥집 전 사장은 염동열 의원 보좌관 박 모 씨 부탁을 받고 20여 명을 합격시키기도 했다. 시민단체들은 채용청탁 인원은 더 높게 나타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6일 '강원랜드 채용 비리수사 외압 의혹' 당사자인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에 대해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는 개의 5분 만에 파행됐다.

한편,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특임검사 등 중립적 기구를 통해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하는 방안을 거론했다.

jhlee@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