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직업문화탐방 : '하이엔드 영어학원' 이채아·조호일 대표 인터뷰

[문화뉴스 MHN 최민우 기자]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에 있어 자유롭게 풀어주는 방목형 스타일을 선호하는 부모들이라 할지라도 막상 교육과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게 되면 누구나 예민해지기 마련이며 냉정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처럼 세계 어느 나라보다 엄청난 교육열을 자랑하는 대한민국에서 특히 영어의 필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더 나아가 입시라는 인생에 있어 첫 번째 험난한 여정을 앞둔 아이들에게 공부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올바른 환경의 영어학원을 선별해 주는 것 또한 부모의 몫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아이들을 24시간 공부에만 매달리는 기계처럼 다뤄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경기 부천시에 위치한 하이엔드 영어학원의 이채아, 조호일 대표는 영어 공부에 있어 호흡하는 방식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이들은 일방통행식의 획일화 된 수업에서 벗어나 개별 맞춤식 수업을 구축해 학생들의 이야기에 같이 호흡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둔다. ‘하이엔드 영어학원’의 이채아, 조호일 대표를 만나 그들이 전하는 영어 공부에 관해 들어 보았다.

▲ 하이엔드영어학원 이채아 조호일 대표

영어에 빠지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ㄴ 누구나 최소한 하나 이상의 재능을 갖고 태어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영어에 재능이 많은 편인 것 같습니다. 많은 외국인들과 교류를 하면서 더욱 심도 있게 접근하게 되었고 영국에서 공부하면서 언어 학습에서 어떤 방법이 효율적인지를 경험으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2학년 때 개인지도 영어 선생님이 정말 좋은 분이셨습니다. 그 분의 친절하고, 밝은 성격, 깨끗한 발음 덕에 영어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그 선생님과의 기억이 저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바로 그러한 선생님이 되고자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10년 정도 어학원과 입시학원에서 영어교육을 해오면서 어학원 교육 팀장, 부원장 등 다소 이른 나이부터 경영 쪽으로도 많은 경험을 해왔습니다. 현재 중, 고등 내신, 수능을 전담으로 하고 있는 조호일 선생님은 국제학교, 미국 상위권 대학 출신으로 해외파이면서도 국내에서 수년간 자사고, 사립초, 사립중학교를 전담으로 수업하셨고 입시학원에서도 수년간 근무하셨습니다.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것은 지인 분의 부탁으로 우연히 어학원에서 한국말을 쓰지 못하는 원어민 역할로 시작을 한 것이 계기가 되었는데, 가르치는 보람을 느끼다보니 학생들 교육에 더욱 확신을 갖게 되셨다고 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정직한 수업만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적 뜻이 맞았기에 둘이서 학원을 열게 되었습니다.

영어공부에 있어 어떤 시스템을 도입하셨나요?

ㄴ 우선 저희는 개별 맞춤식 시스템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개인마다 커리큘럼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 수준에 맞는 타이트한 어휘관리, 바로 옆에서 꼼꼼하게 설명해주는 문법지도, 독해 지문 분석이 메인 수업 내용입니다.

기본적으로 학년에 맞춘 수업보다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영어 자체의 기본기를 가장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찍어내는듯 한 수업이 아니라 같은 내용이라도 개인의 수준과 성향에 맞추어 선생님이 그 난이도와 예시를 다르게 설명하십니다.

중, 고등학생들에게 현재로서 제일 중요한 것이 학교 시험일 텐데, 시험기간이 되면 학교마다, 학년마다 각기 다른 범위와 지문으로 수업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저희 선생님은 모든 학생에게 모든 지문을 하나하나 옆에서 설명해줍니다. 학교가 많기 때문에 시험기간마다 선생님이 설명해야 할 지문의 수가 200개 이상이거든요. 어떤 날은 갑자기 학생이 오늘 학교에서 준 지문 프린트라고 가지고 와서 즉석에서 설명해달라고 해도 바로 해줍니다. 출처가 워낙 방대하다보니 처음 보는 내용이라면 아무리 영어선생님이라도 불편하거나 당황할 수 있거든요. 내신, 수능영어 뿐만 아니라 학생들과의 꾸준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수준이 뒷받침되고 목표가 있다면 선생님의 주특기인 에세이 지도를 해주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 토익 등 공인 영어 수업도 진행합니다.

▲ 하이엔드영어학원 내부 및 수업준비 모습

학습 방향은 학생마다 다를텐데요.

ㄴ 맞습니다. 지금까지 학생이 공부해온 과정, 방법, 성적에 대한 것은 모든 학원이 공통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같은 경우 학부모님들과 상담을 하게 될 때에는 부모님의 시각에서 바라본 그 학생의 특징 또는 성향, 성격 등을 알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저의 시각에서 바라본 그 학생의 모습은 약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학부모님과 학생에 대하여 다각도로 상담하며 학습 방향을 개인의 성향과 가장 잘 맞도록 설정합니다. 학부모님 못지않게 학생들과의 상담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현재 어떤 일들과 문제들이 주위에 있는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조언해줌으로써 학생이 최대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떤 학습 방식을 지향하시나요?

ㄴ 영어를 처음 시작하거나 학년에 비해 늦게 시작한 학생들일지라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올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그것을 토대로 중, 하위권을 상위권으로 만들어 주는 것, 상위권은 유지하도록 해주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또 아이들과도 많이 친해지려 합니다. 학습 외적인 부분에서도 사회, 정치, 게임, 유행어(신조어), 패션, 연예인, 유행 등을 학생들과 공감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섭렵하려 노력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부모님이나 친구들에게 말할 수 없는 스트레스나 걱정을 인생 선배로서 조언해주고 공유하기 위해 늘 마음과 귀를 열어둡니다.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ㄴ 제자들이 원하는 학교에 진학했을 때도 물론 보람을 느낍니다. 성적이 낮았던 학생들이 원하는 결과를 받았을 때에도 굉장히 뿌듯합니다. 그런데 그보다도 저희는 사소한 것들이 더욱 마음에 다가옵니다. 특히 졸업한 제자들이 잊지 않고 찾아올 때 굉장히 기분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 학생들이 정말 어려운 고민을 털어놓으면서 저를 의지할 때마다 개개인이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진심이 통할 수 있다는 것에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어 교육이 중요한 시기는 언제라고 생각하시나요?

ㄴ 첫 단추를 잘 끼우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사실 저는 초등 영어 교육이 정말 중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때문에 몇 년 전 어린이 영어 지도사 자격증 취득 후, 여러 세미나와 교육을 다니기도 했고, 원서와 교재들을 직접 구입하여 연구해왔습니다. 물론 실제로 많이 가르쳐보기도 했구요. 얼마 전 소규모이긴 하지만 방학에 캐나다 사립학교 영어 캠프 프로그램도 제휴를 했으니 올해는 초등 영어 확장에 더 박차를 가하려 합니다.

최근 영어 교육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대학 입시가 인생의 종점이 아니기 때문에 분명 영어는 꾸준히 해야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인이 되어 살아가면서 영어를 잘 한다는 것이 얼마나 편하고 감사한 일인지 일상 속에서 많이 느끼고 있거든요.

영어 공부에 있어 중요시되는 점이 있다면?

ㄴ 자립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저희 학원 역시 입시 영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저희 손을 거쳐 간 학생들이 정말 영어를 사용할 수 있고 성인이 되어서도 본인의 목적에 따라서 스스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자립력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추후 성인이 되어서도 재미있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따라서 선생님은 미국, 저는 영국에서의 유학 경험이 있기 때문에 강의실에서 문법, 어휘를 설명하더라도 현지에서 실생활에 그 표현들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자주 곁들여 이야기 합니다. 틈틈이 해외에서 경험한 문화, 에피소드, 현재 외국인 친구들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한 현장감 넘치는 스토리를 들려줌으로서 좀 더 세상을 넓게 바라볼 줄 아는 학생들로 성장시키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영어에 고군분투 중인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ㄴ 저희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요즘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훨씬 더 많은 고민을 안고 사는 듯합니다. 사소해 보이는 고민들이 그들에게는 굉장히 크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그만큼 그 학생이 살고 있는 시간에 대해서도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치열한 입시에서 많은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죠. 결승선까지 조금더 힘을 내어 버텨줬으면 합니다.

press@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