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직업문화탐방 : '겔튼VR' 김산 대표 인터뷰

[문화뉴스 MHN 최민우 기자]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시장을 견인할 콘텐츠로 'AR/VR 어트랙션(VR, AR 놀이 기구)'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AR, VR 기술을 대중들이 피부로 느끼고 받아들이는 통로로 보편화된 어트랙션의 경우 성장세가 빠르고 이에 따라 국내 AR, VR 대표기업들은 최첨단 어트랙션을 최전선에 내세우며 AR, VR 시장 선점을 하기 위하여 많은 콘텐츠 개발과 기술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한국의VR, AR시장은 어트랙션 시장 발달 초기로써 이용의 불편함과 기기의 한정된 개발, VR어트랙션 콘텐츠의 심의 등록 문제, 콘텐츠 저작권 등록 인식이 부족하게 운용 되어 지고 있어 기존의 업체에 많은 개런티를 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VR, AR 어트랙션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업체와 협업을 통해 다수의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을 자체 개발하고 더 편안한 고객들의 이용을 추구하는 ‘겔튼VR’ 김산 대표를 만나 액션기반 다수이용 VR어트랙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겔튼 VR 김산 대표

겔튼VR은 어떤 곳인가요.

ㄴ 무선 액션 콘텐츠 VR기기를 착용하여 전투를 필두로 한 4인용 VR서바이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며 즐거운 일상을 만들어 가는 문화 공간입니다.

이 일을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한데요.

ㄴ 폭파 방지 연구원시절 VR시장의 전망성을 예측하고 해외의 업체를 탐방하며 VR시장 속 1인 독점 이용과 유선 기기의 움직임 제한 이용의 단점을 보게 되었고 그 단점을 보완한 업체와의 협력으로 VR시장 중 다수 플레이 콘텐츠 VR업체로 선진하고 싶은 마음에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의 VR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ㄴ 현재 매장 내의 6M X 6M 공간 안에 4명이 같은 팀이 되거나 2:2 대전 방 탈출 귀신의집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초 6M X 6M 공간만 구축이 된다면 영화관처럼 콘텐츠만 다양하게 플레이 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또한  VR에 보이는 영상효과를 물, 불, 바람, 진동, 냄새, 촉감 등 여러 가지 4D 이펙트 효과들로 실제 가상공간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VR 체험 시 위험한 부분이 있다면?

ㄴ VR워킹 어트랙션 특성상 고객이 직접 움직이면서 서로 간에 부딪치거나 넘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선 소비자 분들이 안전하게 게임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 후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 모션 테크놀로지와 기술제휴를 통해 기존의 여러 업체에서 가장 문제로 삼고 있는 레이턴시 즉,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줄이면서 플레이어 간의 충돌 멀미를 느낄 수 없어 게임 몰입도를 많이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 겔튼VR 내부 전경

갤튼VR이 무엇인가요?

ㄴ 현재 성행하고 있는 VR카페는 카페와 VR을 전목 시켜 두 가지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운영 방식은 첫 번째 인건비에 대한 지출비용이 매우 크게 때문에 방문 고객 수 대비해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고객이 VR콘텐츠 한 가지를 이용 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15분내외입니다. 일반 VR은 1인용 VR로써 여러 명이 같이 왔을 시 1명을 제외한 나머지 고객은 외부에서 기다려야하기에 소비자입장에서는 지출 만족도가 매우 낮습니다. 반면 갤튼VR은 동시 4인 플레이가 가능하며 시작 전 영상을 통해 장비착용 안내 게임브리핑 등 모든 안전수칙은 영상 시청으로 게임시간 보장의 큰 효과가 있습니다.

게임 진행도 직원1명이 통제실에서 음성채팅으로 지시하기에 돌발 상황 등 여러 가지 안전 문제에 있어서 제어가 가능하며 플레이 시간은 기본적으로 15분이고 미션을 수행할시 플레이 시간이 늘어나는 형태의 게임이기에 고객 만족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ㄴ 동심을 찾아드렸다는 기쁨을 느끼고 있습니다. 성장한 어른들이 정말 해맑게 웃고 소리 지르면서 재미있게 게임을 이용하시고 가셨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실 예시로 기동대 출동사례가 있었습니다. 작년 주말 여성손님께서 많이 몰입하셨는지 어마어마한 소리를 지르시면서 재미있게 이용하셨고 그 소리에 경찰관님들이 오셔서 혹시 강력범죄가 일어난 건지 살펴보셨다가 그때 있었던 모든 손님들이 박장대소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VR 산업, 제도적 개선점이 있다면?

ㄴ 우선 VR산업은 계속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은 많은 자본과 기술력으로 시장에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찾는 소비자, 연구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제도적인 개선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등급물 심의 받은 게임을 사용하는 지침서가 가장 빈번한대, 막상 찾아보면 등급물이 있는 VR게임은 많이 없는 상태이며 복잡하고 비용이 크게 발생하는 심의를 덜컥 신청할 수도 없는 소상공인의 자금사정상 심의 대행 채널이 생기고 지원해준다면 더욱 많은 콘텐츠 보급으로 콘텐츠 개발사와 소상공인의 상생에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press@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