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많은 이들이 비만으로 인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이내 포기하는 이유는 무리한 운동과 식단조절 때문이다. 안산에 거주하는 김 씨(25·여)는 오랫동안 반복된 다이어트 요요 현상을 개선하고자 한의원을 방문하여 체질 진단을 진행해보았다.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오랜 기간 지속하기 힘들고 쉽게 효과를 보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이 어떤 체질을 갖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 채 무작정 다이어트를 진행할 경우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단기간에 살을 빼고자 무리한 다이어트를 통하여 식사량을 강제적으로 조절하고 운동량을 올리는 경우 대부분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된다. 한의원의 체질진단 없이 높은 강도로 진행되는 다이어트는 체지방보다 근육과 수분의 걈량률이 높고, 식욕 억제로 인한 보상심리가 생겨 오히려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돼 오히려 살이 더 찌는 요요현상이 초래되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 보는 비만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규칙적인지 못한 생활 습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꼽는다. 

바쁜 현대인들의 경우 낮과 밤의 생활 패턴이 바뀌면서 활동량이 불규칙적으로 변하게 되면 몸의 밸런스가 깨져 장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여 불순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고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식습관 또한 서구화 되면서 실내 활동에 맞춘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량이 늘어나는 것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체중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 혈관 내 지방과 혈당 수치가 상승하게 되고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와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여 신체의 건강이 악화된다. 건강상의 문제 외에도 외적인 모습에서 자존감 상실, 우울증 등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므로 개선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는 쉽게 시작할 수 있지만 정확하고 검증되지 않은 방법을 선택할 경우 무리하게 진행되는 체중감량으로 건강을 잃기 쉬우며 피부 탄력 등을 저하시켜 오히려 쉽게 노화가 찾아 오는 경우도 많다. 이외에도 장기의 면역력 약화와 신체 불균형 등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한다.

한의원에서는 이러한 부작용을 막고자 개인의 건강, 체질, 생활습관 등을 고려해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하늘체 다이어트 한의원 안산점의 명예슬 원장은 "무분별한 다양한 다이어트법을 시도하기 보다는 전문 의료 기관을 통하여 진행하시고, 다이어트 시 생기는 불편함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불면, 탈모, 피부결의 쳐짐 등을 방지하는 치료 프로그램을 같이 진행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하셨으면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덧붙여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한방 다이어트는 단계별 한약 처방으로 체질개선, 식욕, 식이 조절의 시너지 효과를 이용한 방법을 권하고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처방된 한약으로 원기를 보충하면서 다이어트를 함으로써 갑작스런 체중변화로 인한 부작용 및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하늘체 다이어트 한의원 명예슬 원장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