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케이팝댄스 김민성 대표 인터뷰

[문화뉴스 MHN 이우람, 이지현 기자] 불투명한 시장 속 성공 신화를 개척해나가는 스타트업 CEO들, 그들을 집중 취재하는 '라이징 스타트업' 코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K-pop 댄스 체험 상품을 제공하는 '리얼케이팝댄스' 김민성 대표를 인터뷰합니다.

▶ 진 행 자 : 이우람 (문화뉴스 MHN 편집장·마포 FM 100.7MHz 이우람의 트렌드피디쇼 DJ)
▶ 패 널 : 신혜은 (테이크오프 대표 및 여행 작가)
▶ 게 스 트 : 김민성 (리얼케이팝댄스 대표)

▲ 리얼케이팝댄스 김민성 대표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ㄴ 안녕하세요? '리얼케이팝댄스(Real K-pop Dance)' 김민성 대표입니다. '리얼케이팝댄스'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제대로 케이팝을 체험해봤으면 좋겠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졌다. 백댄서들에게 직접 한국 아이돌 안무를 배우는, '케이팝 댄스 체험 상품'을 운영 중이다.

최근 좋은 소식이 있었다고?

ㄴ '2018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주제는 'K-Pop 댄스 등 한류 전문 체험 관광 상품 개발'이었다.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백댄서 경력이 있다고 들었다

ㄴ H.O.T.의 장우혁·이재원·토니안이 구성한 JTL 백댄서로 활동했다. 장우혁 씨와는 지금도 가끔 연락한다. 당시 JTL 인기가 엄청나다 보니 백댄서인 저에게도 팬클럽이 생길 정도였다. 가수 제안을 받기도 했지만, 결국 데뷔로 이어지진 않았다.

춤이 전공인가

ㄴ 대학 전공은 관광경영학과이다. 대학 졸업 후에는 여행사에 입사해 5년 정도 일을 했다.

회사 생활은 어땠나

ㄴ 사내 '명예의 전당' 직원 출신이다(웃음). 직군은 '영업'이었지만, 다양한 기획 아이디어에 참여했다. 임원진 PPT 발표까지 이어지는 '사내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사무실 인테리어에 특색을 살려, '여행사 느낌'을 살리자는 제안이었다. 여행사 사무실인데 일반 회사 사무실과 다를 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퇴사 결정 이유가 궁금하다

ㄴ 창업이라는 정확한 목표를 세운 것은 아니다. 다만 회사 생활을 할 땐, 기획 아이디어를 끝까지 끌고 가기가 어려웠다. 좀 더 자유롭게, 재미있게 생활할 수 있는 삶을 목표로 퇴사했다. 여행사 재직 당시 떠올렸던 아이디어와, 퇴사하면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는데... 그 접점이 '리얼케이팝댄스'였다. 벌써 3년간 '리얼케이팝댄스'를 운영 중이다.

▲ ⓒ리얼케이팝댄스 홈페이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체험 상품을 판매한다. 관광객들은 '리얼케이팝댄스' 프로그램을 어떻게 알았나

ㄴ '리얼케이팝댄스' 상품이 해외 여행사들을 통해 소개되기 때문이다.

리얼케이팝댄스의 '리얼'은 무슨 의미인가

ㄴ 실제 백댄서 경력이 있는 선생님들이, 가수 지망생을 지도한다는 마음으로 관광객들을 가르친다. '리얼'이 붙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 시간 반 수업에 1절 안무 정도 배울 수 있다.

'리얼케이팝댄스'를 즐기는 주 대상은?

ㄴ 당초 이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한국 관광을 온 외국인 여행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그들이 즐길 수 있는 한류 프로그램이 드물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유학생 등, 한국 장기체류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구상 중이다.

언어 문제는 어떻게 극복했나

ㄴ 간단한 영어 단어만 알면 충분하다. 춤은 몸으로 배우면 된다.

어떤 노래가 가장 인기인가

ㄴ 남자 아이돌 안무는 어려운 경우가 많아, 단시간에 배우기 어렵다. 블랙핑크(BLACKPINK), 트와이스(TWICE) 등 걸그룹 신곡을 주로 소개한다.

▲ ⓒ리얼케이팝댄스 홈페이지

케이팝에 관심 있는 관광객들은 주로 어디를 찾나

ㄴ 연예인이 운영하는 카페·식당, 좋아하는 아이돌 소속 기획사 주변 등을 찾아간다. 케이팝 때문에 한국을 찾은 관광객들은 고궁 등 전형적인 한국 관광명소보다는, 케이팝 관련 장소를 주로 방문한다. 그래서 아쉽다. 케이팝 열풍이 한국 관광으로 이어져도, 정작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거리가 많지 않다.

'리얼케이팝댄스'만의 차별점은?

ㄴ 가장 큰 차별점은 '관광 상품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영어로 수업이 가능하고, 짧은 관광 일정 내에 소화할 수 있다. 이미 어느 정도 틀이 잡혀 '관광 상품화'되어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방송 댄스를 가르치는 학원은 많지만, 외국인 관광객들이 개별 학원을 찾아 등록하기란 쉽지 않다.

강사진 역시 '리얼케이팝댄스'만의 차별점이다. 우리는 방송 경력이 있는 백댄서 강사진을 여럿 갖추고 있다. 하지만 댄서들이 학원 업무에만 올인할 수는 없다. 본인 경력관리를 위해 방송 스케줄도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저 역시 댄서 생활을 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충분히 이해하고, 강사들에게 최대한 자유로운 스케줄을 보장한다. 그래서 백댄서 선생님들과 장기적인 활동이 가능한 것 같다.

새롭게 기획하는 상품이 있다면?

ㄴ 케이팝을 사랑해서 한국을 찾은 관광객들은, 일반 관광객들과 명소 루트도 다르다. '케이팝 성지 순례'처럼, 서울 시내에서 케이팝 관련 명소들을 찾아보는 투어를 기획 중이다.

▲ ⓒ리얼케이팝댄스 페이스북

현재 스튜디오는 홍대에 위치한다. 스튜디오 확장 계획이 있나

ㄴ 해외 요청이 늘어나면, 저희가 외국으로 날아갈 수 있는 방법도 고려중이다.

협업 사례가 있나

ㄴ 서울특별시나 마포구 등, 지자체와 협업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케이팝댄스라는 상품을 통해, 시와 구를 더 알릴 수 있는 계기로 삼는 것이다.

올해 목표가 궁금하다

ㄴ 앞서 이야기한 '2018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 대상 수상 프로그램을 잘 꾸려가는 게 목표다.

마무리 인사 부탁드린다

ㄴ 이제야 조금씩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다. 이 관심을 통해, 한국 관광에 이바지하는 스타트업으로 거듭나고 싶다.

▶ (링크) 김민성 대표 인터뷰 전문 바로 듣기

jhlee@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