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최초로 선보일 개막작 '야스쿠니 드래곤'을 통해 화려한 시작

 

[문화뉴스 MHN 오세준 인턴기자]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Jeonju IFF)가 3일부터 전주 고사동 영화의 거리 일대 5개 극장 19개관에서 열린다.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함께 국내 3대 영화제로불리는 전주영화제는 '취향의 다양성', '새로운 영화 체험'을 전면에 내걸며, '자유,독립,소통'을 슬로건으로 저예산 독립영화의 자립을 추구하는 국제 영화제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전주국제영화제의 슬로건은 '영화 표현의 해방구'다. 지난해처럼 어떤 외압에도 흔들림 없이 표현의 자유를 지지해온 영화제의 정신을 더욱 공고히 이어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을 담았다.

올해 영화제 상영작 편수는 지난 제18회(229편)보다 늘어난 246편(장편 202편 단편 44편)이다. 그 중 월드 프리미어로 선보이는 작품이 61편(장편 30편, 단편 31편), 인터내셔널 프리미어가 5편(장편), 아시안 프리미어가 52편(장편46편, 단편6편)이다.

먼저 개막작은 재일 교포 정의신 감독의 '야키니쿠 드래곤'이고, 폐막작은 웨스 앤더슨 감독의 두번째 애니메이션 '개들의 섬'이다.

김영진 수석 프로그래머는 올해 개막작에 대해 "전세계에서 최초로 전주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되는 '야키니쿠 드래곤'은 한국 영화에서 느끼지 못했던 활력들을 엿볼 수 있게 하는 작품들이다.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담아 좋은 반응이 있을 것이라 예측된다”고 밝혔다.

폐막작 '개들의 섬'에 대해서는 "웨스 앤더슨 감독의 극 영화 못지않게 아주 흥미로운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올해 프로그램 섹션은 국제경쟁, 한국경쟁, 한국단편경쟁, 프론트라인, 월드 시네마스케이프, 마스터즈, 코리아 시네마스케이프, 익스팬디드 시네마, 시네마페스트, 미드나잇 시네마, 시네마톨로지, 스페셜 포커스(디즈니 레전더리, 되찾은 라울 루이즈의 시간, 알렉세이 게르만 주니어, 시대의 초상) 등으로 운영된다. 특히 이번 스페셜 포커스 섹션에서 기획하는 디즈니 레전더리에서는 30편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상용 프로그래머는 "올해 '국제경쟁' 부문에는 멜로드라마 장르나 현실 문제에 집중한 극영화들이 다수 포진됐다. 특히, '상속녀'는 베를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소개됐었고 남미의 두 여성의 이야기를 파격적인 감정 속에서 담아냈다"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올해 전주국제영화제에는 여성의 목소리를 담아낸 작품을 상당수를 소개해 오늘날 우리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만드는 유의미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전주국제영화제 측은 올해 '코리아 시네마 스케이프'로 양우석 감독의 '강철비', 장준환 감독의 '1987', 정지우 감독의 '침묵', 임순례 감독의 '리틀 포레스트'와 나홍진 감독의 '곡성' 등을 선정해 영화제를 통해 다시 한 번 새롭게 작품의 의미를 되새기는 동시에 감독과 많은 관객들을 만날 수 있는 행사를 준비했다.

한편,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는 3일부터 12일까지 열흘간 개최된다.

yey12345@mhnew.com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