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현대미술관

[문화뉴스 MHN 이은서 기자]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이 '예술과 기술의 실험(E.A.T.): 또 다른 시작'을 오는 26일부터 9월 16일까지 서울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1960년대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했던 예술가와 공학자의 협업체 'E.A.T.(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의 주요 활동을 조명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 융복합 예술의 가능성을 성찰하는 자리다.

예술과 기술의 실험을 의미하는 E.A.T.는 예술가와 공학자 그리고 산업 사이에 더 나은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1966년 예술가 로버트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와 로버트 휘트먼(Robert Whitman), 벨 연구소의 공학자 빌리 클뤼버(Billy Klüver)와 프레드 발트하우어(Fred Waldhauer)를 주축으로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더 많은 표현의 자유를 갈망했던 6,000명이 넘는 예술가와 공학자가 이 단체의 회원으로 가입했다.

이들은 팝 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Andy Warhol),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백남준, 포스트모던 무용의 대표적인 안무가 머스 커닝햄(Merce Cunningham) 등을 포함한 현대 예술의 유명 인사들과도 교류하며 서로 다른 영역의 협업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환상적인 예술적 성취를 이끌어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한국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는 예술과 과학기술의 만남을 주도한 33점의 작품과 단체의 활동과 작업 등을 담은 아카이브 100여점이 소개된다.

E.A.T.는 예술과 과학 기술의 협업을 통해 인간 창의력의 최전선을 실험하면서 동시에 과학기술에 의해 인간이 소외되지 않도록 예술 및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고 인간적인 상호교류를 바탕으로 협업을 이끌어냈다. E.A.T.가 추구했던 가치의 중심에는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 그들이 협업을 통해 이뤄낼 멋진 신세계에 대한 비전이 있었다.

전시는 총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 '협업의 시대'에서는 영역 간 경계를 허물고 작가들 간의 공동 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1960년대를 돌아본다.

두 번째 섹션 'E.A.T.의 설립'에서는 E.A.T.가 비영리 단체로 출범하여 예술가와 공학자 간 체계적인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협업의 범위와 영향력을 확장해 나간 과정을 소개한다.

마지막 섹션 '확장된 상호작용'에서는 E.A.T.의 활동이 예술과 과학기술의 협업을 넘어 사회 참여 프로젝트들로 확산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전시에는 E.A.T.의 창립 멤버인 로버트 휘트먼이 이번 전시를 위해 제작한 신작 '서울 - 뉴욕 아이들 지역 보고서'(2018)도 선보인다. 서울과 뉴욕에 거주하고 있는 11~ 13세 아이들이 스마트 폰을 이용해 각자가 살고 있는 도시의 풍경을 촬영하고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미디어랩과 뉴욕의 '컬쳐허브(CultureHub)'스튜디오에서 실시간 영상통화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한편, 전시 개막일 오는 26일, 오후 2시 서울관 멀티프로젝트홀에서는 E.A.T.의 디렉터겸 대표 줄리 마틴과 E.A.T. 연구자이자 에콜 드 루브르(Ecole du Louvre) 강사인 크리스토프 르클레르크의 강연이 준비돼있다. E.A.T.의 역사와 활동에 대해 짚어보는 자리다. 또한 1970년대 '텔렉스: Q&A (Telex: Q&A)'(1971)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스웨덴 출신의 작가 안나 룬드(AnnaRundh, 1979년 ~ )의 렉처 퍼포먼스'Q&Q2028'(2018)도 만날 수 있다.

vina12345@mhnew.com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