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을지로에 거주하는 정 씨는 고령이신 아버지를 위해 임플란트틀니를 선택했다. 정 씨의 아버지는 거의 무치악에 가깝기 때문에 처음에는 틀니를 선택하려 했으나 틀니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았으며, 옛날에 비해 임플란트와 비교적 가격 차이도 많이 나지 않았다.

과거 무치악 노인들의 대안은 틀니였지만 요즘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임플란트가 보급되고 대중화되면서 가격도 몇 배나 줄어들었고, 이를 이용한 틀니는 자연치아와 비슷할 정도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자랑한다.

가격이나 비용 또한 예전처럼 마냥 비싸지만은 않다. 임플란트가 널리 보급되면서 대중화되고 가격 또한 이전보다는 많이 저렴해졌다.

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틀니 올온포는 본래 치아와 거의 동일한 저작력과 기능을 내기 때문에 전체임플란트를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임플란트 식립이 단 4개이기 때문에 비용도 그만큼 경제적이다. 이러한 올온포를 이용하면 기존 틀니의 불규칙적 탈락, 딱딱거리는 소리, 불편함, 이물감 등을 모두 해소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올온포 시술은 대략 하루 정도면 즉시 임시 보철물 연결이 가능하다. 연결되는 브릿지도 환자 턱 구조, 구강 구조 등을 세심하게 고려해 제작되기 때문에 끼운 날부터 음식을 자유롭게 씹어 먹을 수도 있다.

임플란트틀니 올온포의 장점 중 하나는 뼈 이식 없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틀니를 사용했거나 치아가 빠진 후 오랫동안 방치된 경우는 뼈이식을 한 후 임플란트를 심었다. 하지만 올온포 시술법은 대부분의 경우 뼈 이식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최근 종로, 을지로, 시청, 서대문, 인사동, 종각 근교에서 그 문의와 관심도가 높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 시술이라 하더라도 무분별하고 전문적이지 못한 시술은 감염 및 감각이상과 상악동 염증, 턱관절의 통증이나 근육 통증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병원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먼저 합리적인 비용과 풍부한 시술경험을 지녔는지, 또 환자 개개인에 따른 맞춤 진료 및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진행되는지, 임플란트 보증제로 안심한 임플란트를 관리하는 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올온포를 이용할 경우 경제적, 신체적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 전체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보다 가격, 비용 문제가 절감된다. 하지만 환자의 잇몸, 치아상태, 전반적인 건강 문제 등 개인의 신체적 환경이 상이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 시술을 받아야 환자 개인에 맞는 맞춤 시술을 받을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