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전한 몸과 마음을 풍요롭게 만드는 간단한 술과 몇 권의 책

[문화뉴스 울트라문화] 누군가 그랬다. 약간의 알코올은 깊은 독서에 도움이 된다고. 연인과 친구, 아니 혼자여도 좋다. 간단한 술과 몇 권의 책은 허전한 몸과 마음을 풍요롭게 만든다.

 홍대 앞 독서가들의 아지트, B+

합정역 인근 출판사들이 즐비한 길모퉁이로 들어서면 낡고 심플한 간판의 B+가 있다.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카페지만, 이 골목에서 몇 년째 조용한 존재감을 자랑해왔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서점을 방불케 하는 책장들 가운데 혼자 독서 또는 워드 작업을 하거나, 도란도란 모여 스터디를 하는 이들이 있다. 개수는 적을지언정 널찍한 테이블만 봐도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느긋하게 쉬다 가라는 김진아 대표의 배려가 느껴진다.

과거 출판사에서 일했던 김진아 대표는 엄청난 양의 책을 감당할 수 없어 자연스럽게 카페로 가져왔다고 한다. 

그렇다고 이곳에 책벌레들만 있느냐하면 그렇지도 않다. 애주가이기도 한 김 대표가 엄선한 주류들이 독서에 흥을 돋우기 때문. 

늦은 밤 누군가 통기타를 들고 노래라도 하면 그날은 꼭두새벽까지 B+의 불은 꺼지지 않는다. 어쩌면 이곳은 가장 유쾌한 도서관이 아닐까.

사장님이 추천한 책과 술

BOOK> <위스키대백과> 데이비드 위셔트 저, 금요일 펴냄

위스키에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한 책. 전문서적이지만 위스키에 푹 빠질 수밖에 없을 법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ALCOHOL> 레드글뤼바인

레드와인에 과일 등을 넣어 따뜻하게 데운 술로 B+만의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2길 16-12

 퇴근길 책 한잔

‘퇴근길 책 한잔’은 지도를 보고 일부러 찾아가지 않는 이상 마주치기 어려운 곳이다. 상점이 드문 주택가 인근에 위치한데다 간판도 없다. 하지만 창문에 비친 가게 안 생소한 풍경은 묘하게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이 있다. 

날것 그대로인 듯한 이곳은 과거 세탁소였던 공간을 독립출판서점 겸 바(BAR)로 개조한 것. 스스로 ‘자발적 거지’라고 말하는 김종현 대표는 독립출판물들을 취급하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게릴라 모임을 열고 있다.

평소 한가하던 책방도 모임이 열리는 날 만큼은 삼삼오오 모여 사장님 취향의 영화와 음악을 공유한다. 물론 와인이나 맥주 등의 술과 함께이다. 이렇게 생긴 애호가들이 벌써 꽤 된다. 

최근 김 대표가 여행을 가게 되어 일일 책방지기를 모집했는데 수십 명에게 연락이 왔다고 한다. 보통의 책방은 책이 주인공이지만, 퇴근길 책 한잔은 사장님이 곧 가게인 곳인지라 개인적인 취향이 많이 묻어난다.

사장님이 추천한 책과 술

BOOK> VKR zine

누구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하는 요즘, 보기 드문 필름카메라로 촬영한 인물사진 잡지다.

ALCOHOL> 하이네켄/호가든/버니니

주소: 서울 마포구 숭문길 206 1층

 음악과 시의 공존, 카페파스텔

사람들로 북적이는 서울 한복판에서도 로맨틱한 서점데이트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신촌 기차역 앞에 위치한 카페파스텔은 시집 서점 ‘위트앤 시니컬’과 음반샵이자 서점 ‘프렌테’가 함께 나눠 쓰는 공간이다. 

이에 음악과 시, 문학 등을 한 곳에서 접할 수 있다. 각종 시집과 독립 출판물들로 빼곡하게 들어찬 책꽂이 앞에 서면 영화 <노팅힐> 속 서점주인 휴 그랜트와 톱스타 줄리아 로버츠가 떠오른다.

이곳의 문턱이 낮은 또 하나의 이유는 카페를 함께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간단한 커피와 음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와인과 맥주를 함께 판매하고 있어 보다 편안하고 여유로운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비정기적으로 시인 또는 소설가의 낭독회와 파스텔 뮤직 소속 뮤지션들의 작은 콘서트가 열린다고 하니 방문 전 미리 카페파스텔의 스케줄을 알아보는 것도 좋겠다.

사장님이 추천하는 책과 음악, 그리고 술

BOOK> <너랑 나랑 노랑> 오은 저, 난다 펴냄

시인이 레드와 블루, 블랙, 그린 등 각각의 색에 사로잡힌 감정들을 담은 미술 산문집이다.

ALBUM> 컴필레이션 앨범 <사랑의 단상 Chapter5. The Letter From Nowhere>

파스텔 소속 뮤지션들이 담백하고 소소하게 풀어낸 사랑노래를 엮은 앨범이다.

ALCOHOL> 대동강 맥주

쌉싸래하면서도 산뜻한 향이 인상적인 IPL계열 맥주.

주소: 서울 서대문구 신촌역로 22-8 3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