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 수거 시기 정확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 커지고 있어…수원시 "직접 수거한다"

[문화뉴스] 정부가 ‘라돈 침대’ 사태를 일으킨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한 달 안으로 수거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여전히 약 7000여개의 매트리스는 수거되지 않았다.

사실상 매트리스의 수거가 중단된 상태로 수거 시기가 정확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사실상 매트리스의 수거가 중단된 상태로 수거 시기가 정확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5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라돈 검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1달 내 수거 완료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원안위는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신속‧안전하게 수거되도록 조치했다”며 “추가 역량투입, 하루 2000개 이상 수거를 통해 한 달 이내 수거를 완료키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발표와 달리 대진침대의 자체 수거는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결국 우정사업본부가 수거에 나섰다. 우정본부는 지난 6월 16~17일 동안 2만2000여개의 매트리스를 수거했다.

지금까지 약 4만1000여개의 매트리스가 수거됐지만, 7000여개는 여전히 각 가정에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 소비자는 “지난 5월 18일 대진침대에서 (수거 신청) 접수했다는 문자까지 받았지만, 여전히 안 가져가고 있다. 전화도 불통이다”라며 함부로 버리지도 못하고 3개월 째 ‘라돈 매트리스’를 가지고 있는 답답한 상황을 전했다. 

원안위는 매트리스 적재장 및 분리 작업장에서 추가 방사선이 검출되지 않는 점 등 안전성을 설명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협조를 부탁하고 있다.

정부는 사전 논의 없이 수거한 매트리스를 당진항 야적장에 쌓았다. 이에 지역 주민의 반발을 사 다시 천안 대진침대 본사로 옮기기로 했지만 또 지역 주민의 반발이 이어졌다.

원안위는 매트리스 적재장 및 분리 작업장에서 추가 방사선이 검출되지 않는 점 등 안전성을 설명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협조를 부탁하고 있다.

대진침대 매트리스 폐기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았다.

원안위는 지난 6월 27일 해당 매트리스가 원자력안전법 적용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로 갈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가운데 경기 수원시는 매트리스를 직접 수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라돈침대 매트리스 수거가 완료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진 데 따른 조치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0일 라돈 사태 이후 업체의 수거를 기다리기만 할 수 없는 시민들의 불만을 언급하며 시에서 직접 수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염 시장은 “즉각적으로 수거 대책을 수립하고 환경국장이 총괄해 실행해 달라”면서 “매트리스 수거 담당자에 대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한 채 수거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경기 수원시는 매트리스를 직접 수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수원시는 직접 수거한 매트리스를 업체에 인계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소비자 피해‧보상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라돈침대 사태는 지난 5월 3일 ‘대진침대 1급 발암물질 라돈 대량 검출’이라는 언론보도를 통해 논란이 제기됐다.

같은 달 10일 원안위는 중간조사 결과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검출 됐지만, 기준치 이하로 문제가 없는 수준”이라고 전했지만 5일 뒤엔 대진침대 7개 매트리스 제품에서 최대 9배가 넘는 방사능이 검출됐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매트리스에서 검출된 라돈은 무색‧무취의 자연 방사성 기체다. 폐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로 인체에 유해한만큼 수거되지 못한 매트리스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