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열대야현상이 연일 지속되면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대상이 많아지고 있다. 날씨뿐만 아니라 불면증의 원인이 되는 각종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인해 숙면취하는법, 잠잘오는방법을 찾기 위해 수면센터나 심리상담센터를 찾는 경우도 있다.

수면장애의 종류에는 가장 대표적인 수면장애 증상인 ‘불면증’을 비롯하여 수면 중 숨이 막히는 수면무호흡증, 다리가 저려 잠에서 깨는 하지불안증후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만큼 졸음이 쏟아지는 기면증증상, 코콜이, 수면무호흡증, 꿈의 내용을 몸으로 표현하는 렘수면행동장애, 과다수면증, 몽유병 등 다양하다.

불면증 증상은 평소 생활패턴이 불규칙한 대상에게서 주로 나타나며, 이외에도 스트레스성 수면장애, 노인성불면증, 여성갱년기증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불면증증상이 나타난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증상 등의 심리적인 문제도 증상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황장애,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수면은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불면증은 만성피로증상이나 무기력증, 비만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심할 경우 고혈압이나 우울증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수면장애 증상이 의심되면 민간요법, 수면장애에 좋은 음식이나 수면유도체 처방에만 의지하기 보단 수면센터의 수면다원검사, 수면클리닉이나 심리상담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해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수면부족증상이나 잠이 많아지는 이유, 잠 깨는 법 등 수면장애 치유 및 불면증 극복하는 법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포함한 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 개설된 23과정의 자격증종류에 대한 수강료를 전액 지원한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추천인에 “전액지원” 기입시 3과정까지 수강료가 전액 지원되며,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교육원 자체 이벤트를 진행함에 따라 고용노동부 국비지원무료교육(고용센터의 취업성공패키지1, 2,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실업자내일배움카드, 직장인내일배움카드)이나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과 무관하게 별도의 자격제한은 없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 개설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바라는대로 이뤄진다’는 긍정의 자기실현적 예언효과인 피그말리온효과(피그말리온컴플렉스), 플라시보효과와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을 활용하여 수면과 관련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숙면에 도움을 주며, 무기력증의 원인을 제거하고 수면장애증상과 동반될 수 있는 우울증증상(우울장애), 강박증증상(강박장애) 및 불안장애(대인기피증, 트라우마(외상후스트레스장애), 공황장애증상), 만성불면증 증상을 예방한다.

이 밖에도 심리치유의 기본이 되는 기초심리학의 심리상담사, 학습발달장애(ADHD, 난독증, 틱장애)증상을 겪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의 아동심리상담사, 이혼상담, 부부상담클리닉 등 가족상담의 가족심리상담사,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사용 및 언어발달장애에 대한 언어치유과정인 언어발달지도사, 데이트폭력, 층간소음, 보복운전 등 사회적 이슈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테스트)의 분노조절장애상담사(충동조절장애)자격증 등 23과정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개설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추후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사회복지시설(지역아동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소년상담센터, 학습클리닉센터 및 어린이집, 공부방, 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신세계백화점문화센터), 방과후학교 등 다양한 직업종류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며, 취업시 경력으로 인정되는 1365자원봉사활동,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연계활동이 가능하여 취업경쟁력 확보에도 유리하다.

강의는 100% 온라인과정으로 컴퓨터(PC), 노트북, 스마트폰으로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대학생, 취업준비생(취준생),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 등 누구나 부담없이 자기소개서·이력서에 기재 가능한 미래유망자격증 및 주부추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워크넷,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구인구직 채용정보를 제공하며, 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취업에 도움을 주는 취업실무특강도 제공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