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 4개 정도가 허가 통보받아… 조만간 모든 여행사로 확대될 듯"

[문화뉴스] 중국 정부가 상하이시의 일부 여행사에 한해 한국행 단체관광을 허용했다.

중국관광업계에 따르면 중국 일부 여행사 3~4곳에서 한국 단체관광이 허용됐다.

23일 중국 관광업계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앞으로 관내 여행사 3~4곳에서 한국 단체관광 상품을 취급할 수 있다고 통보했다.

이에 따라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사드) 보복 조치가 추가로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다만, 이번 단체관광 허용은 상하이 전체 여행사가 아닌 몇몇 여행사에만 국한됐다. 이는 한국 관광을 시범적으로 우선 운영한 후, 상하이 전체 여행사로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고객을 모으기 위한 신문 광고‧온라인 영업은 할 수 없고, 기존 고객연락망 등을 사용하는 오프라인 방식의 영업만 가능하다.

중국은 롯데호텔, 롯데백화점 등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 계열의 회사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단서도 붙였다. 전세기 운항이나, 크루즈선 정박도 아직은 불가능하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상하이시의 4개 정도 여행사가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상품 판매 허가를 통보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조만간 모든 여행사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연내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더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상하이는 상징성이 커 가장 늦게 한국 단체관광 금지가 풀릴 것으로 생각했는데 의외"라며 "상하이의 단체관광 재개로 향후 저장성, 장쑤성 등 인근 지역도 같은 움직임을 보일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상하이시의 조치로 지난해 3월 ‘사드 보복’ 이후 한국행 단체관광이 허용된 곳은 베이징(北京)시, 산둥(山東)성, 충칭(重慶)시,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 등을 포함해 5곳으로 늘어났다.

이같이 중국인의 한국 단체 관광에 상하이가 추가된 것은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이 지난달 비공개로 방한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난 후 나온 것이다. 

앞서 중국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지난해 3월부터 한국행 단체관광을 금지했다. 이후 같은 해 11월부터는 베이징‧산둥을 시작으로 해당 조치를 조금씩 완화하고 있다.

베이징 소식통은 “지난 10월 한중 간 사드 공동 발표문 이후 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이 물밑에서 계속되고 있다”면서 “연내 한중 관계 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더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면세점에서는 중국 보따리상들의 대량 구매로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고 전한다.

이와 함께 국내 면세점은 단체관광 금지가 완연히 풀리지 않았지만, 중국인 덕분에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중국 내 한국 상품의 수요가 커 중국 보따리상들이 면세 물품을 대량으로 구매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국내 면세점 매출은 지난달 기준 13억4300만 달러로 작년 같은 달(9억8300만 달러)보다 36.7% 증가했다.

아울러 국내 면세점 관계자는 “중국의 황금연휴인 국경절과 중추절 연휴에 사드 보복이 풀리고,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몰려온다면 면세업계 상황이 더 좋아질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