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매체 “현재 북미회담이 중단된 모든 책임은 미국에 있어”

[문화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주로 예정됐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을 취소하면서 중국의 책임을 언급하자, 중국이 이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비난했다.

미국의 방북 예정이 취소되면서 중국의 책임이 언급되자 26일 중국 외교부 측은 미국의 주장은 기본 사실에 위배된다며 비판했다.

26일 중국 외교부는 루캉(陸慷) 대변인을 통해 기자 문답에서 "미국의 주장은 기본 사실에 위배될 뿐 아니라 무책임한 것"이라며 "우리는 이와 관련해 매우 우려하고 있고, 미국 측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루캉 대변인은 "중국의 북핵 문제에 관한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와 안정,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견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중국은 여러 해 동안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적절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고,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중국은 줄곧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관련 결의를 이행했고, 이는 국제사회 모두가 아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루 대변인은 미국의 방북 일정 취소에 대해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이랬다저랬다 변덕을 부려서는 안 된다"며 비판했다.

이와 함께 중국 주요 매체들도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계획 취소가 중국의 책임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데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중국 주요 매체들도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책임을 언급한 것에 "적반하장"이라고 밝혔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6일 사평(社評)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 번복과 관련해 중국 책임론을 거론한 것은 "적반하장"과 같다고 밝혔다.

환구시보는 "현재 북미회담이 중단된 모든 책임은 미국에 있다"면서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은 풍계리 실험장을 폐쇄하고, 탄도미사일 발사 시설을 철거와 미군 유해 송환 등 성의를 보였지만, 미국은 대북 독자제재에 나서는 등 북한에 대한 위협을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신문은 "백악관이 중미 무역전쟁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하나로 엮는 것은 이를 핑계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국내 여론의 의문을 잠재우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4일(현지시간) 다음 주로 예정됐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차 방북 계획을 취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 다음주로 예정된 방북 계획을 취소하면서, 중국이 예전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 측면에서 충분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느끼지 않기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에게 이번에 북한에 가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국과의 훨씬 더 강경한 교역 입장 때문에 그들(중국)이 예전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고 있다고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은 아마 중국과의 무역 관계가 해결된 후 가까운 장래에 북한에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그(김정은 국무위원장)를 곧 만나길 고대하고 있다"고 밝혀 미국의 방북 가능성을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