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실패할 경우에 대해선 '제재 유지' 밝혀

[문화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취소된 가운데 4차 방북이 미국 국무부는 27일(현지시간) 북미 정상의 비핵화 약속이 지켜질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27일 미국 국무부 측은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27일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번 방북취소가 트럼프 행정부의 대륙 전략 변경을 의미하느냐’는 국내 언론 문답을 통해 “우리의 목표는 김정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한대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FFVD)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부 관계자는 "김 위원장과 북한은 최근 비핵화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이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건 비핵화에 대한 김 위원장의 약속이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한 약속이 지켜질 것으로 여전히 확신한다"고 비핵화를 촉구했다. 

관계자는 또 "미국과 동맹들은 김 위원장이 합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라는 같은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재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발표할 게 없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국무부 측은 북한이 비핵화에 실패할 경우에는 제재가 전면적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국제사회에 의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전면적 이행이 우리를 지금의 순간으로까지 이끌었다. 그리고 이는 이 과정의 성공적 결과를 위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재추진 여부와 관련해서는 "현재로선 발표할 게 없다"며 방북의 전제조건에 대한 물음에는 "대통령의 트윗에 더 보탤 말은 없다"고 답변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4일 트위터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의 충분한 진전을 느끼지 않는다는 이유로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을 취소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을 느끼지 않는다며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일정을 취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북 취소 당시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를 돕지 않는다는 ‘중국 책임론’도 함께 언급한 바 있다.

그러자 중국 외교부는 지난 26일 “미국의 주장은 기본 사실에 위배될 뿐 아니라 무책임한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 발언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중국 주요 매체 환구시보(環球時報)도 "백악관이 중미 무역전쟁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하나로 엮는 것은 이를 핑계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국내 여론의 의문을 잠재우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