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대통령이 마음먹으면 군사훈련 재개할 수 있어”

[문화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현시점에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큰돈을 쓸 이유가 없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다만, 백악관은 대통령이 마음먹으면 군사훈련을 재개할 수 있다며 북한의 태도변화를 압박했다.

29일 트럼프 대통령이 "현시점에 한미연합 군사훈련련에 큰 돈을 쓸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29일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린 백악관 입장 발표문에서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매우 좋고 훈훈한 관계라고 믿고 있다"면서 "현시점에 한미연합 군사훈련에 큰돈을 쓸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전날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브리핑에서 “현재로서는 한미 연합훈련을 더는 중단할 계획이 없다”고 발언하며 한미훈련 재개 가능성이 떠오른 것을 뒤집은 것으로 보인다.

또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밝히며 북미 관계가 경색되는 것을 막고,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은 전날 나온 한미훈련 재개 가능성을 뒤집은 것으로 보이며, 북한과의 대화를 이어갈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백악관은 “대통령이 마음먹으면 한국 및 일본과 즉시 군사훈련을 재개할 수 있다”며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것은 그 어느 때보다 훨씬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혀 북한의 태도변화를 압박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북한이 중국에게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음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며 중국을 겨냥했다.

아울러 "우리는 중국이 북한에 자금, 연료, 비료, 공산품 등을 포함한 상당한 원조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중국을 비판했다. 

이어 “미‧중 무역 분쟁 등은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의 훌륭한 시진핑(習近平) 주석에 의해 결국은 해결될 것”이라며 “두 사람의 관계와 유대는 매우 강력하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은 북한의 외교적 노력에 있어 잘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과) 환상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에 있어 잘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날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결론 이후 우리의 군사적 태세는 변하지 않았다”면서 “앞으로의 훈련을 중단하는 것에 대한 어떤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는 매티스 장관이 전날 '한미훈련을 더는 중단할 계획이 없다'고 말한 것이 ‘훈련 재개’ 해석으로 이어지자 수위조절에 나선 것으로 보여진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