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플레이스로 변신한 100년 전 도시형 한옥 주거단지

익선동 거리풍경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문화뉴스 울트라문화] 예쁜 것은 언제나 옳다. 익선동이 그렇다. 옛것과 새것이 조화를 이루는 이곳은 어느새 힙스터들이 모여드는 성지가 됐다. 느긋하게 걷기만 해도 기분 좋은 곳, 익선동에 다녀왔다.

낙원상가 뒤 종로3가는 참 재밌다.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한 것 같지만, 골목마다 특색이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익선동 한옥거리다. 100년 전 도시형 한옥 주거단지였던 이곳은 최근 들어 개성 있는 상점으로 가득한 핫플레이스가 됐다. 작지만 풍요로운 익선동을 자세하게 들여다봤다.

DVD방 말고, 엉클 비디오타운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익선동 골목 초입에 위치한 엉클 비디오타운은 창업 컨설팅 팀 ‘익선다다’가 운영하는 무비 카페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왼쪽에 주문할 수 있는 카운터가 나오는데, 마치 옛날 영화관 티켓부스를 연상시킨다.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이곳에서는 커피나 음료를 티켓 대신 구입해 영화를 볼 수 있다. 가게 안은 카페홀과 무비홀, 모니터 영화 감상실, 옥상극장으로 구성돼 있어 어느 공간에서나 영화가 플레이된다. 옥상극장의 경우 밤에 빛을 발하는데, 통유리 밖의 익선동 야경과 영화가 어우러져 감성을 자극한다.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혼자서 조용하게 영화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모니터 영화 감상실이 제격이다.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낡은 TV장과 빈티지 소품들이 더해져 마치 어린 시절 할머니 댁에서 주말의 명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33-10)

타이 레스토랑, 동남아

타이 레스토랑, 동남아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이국적인 풍경인 동남아는 한옥을 개조한 타이 레스토랑이다. 얼핏 중국 전통 가옥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 내부의 천장이나 구조 등에서 한옥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인테리어는 태국 연회장을 모티브로 디자인돼 각각의 룸마다 다른 콘셉트의 비주얼이 눈을 즐겁게 한다. 음식의 경우 태국 로컬 스트리트 푸드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다.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메뉴는 애피타이저 3개, 라이스앤커리 8개, 메인디쉬 9개, 스프앤누들 4개로 총 24가지다. 그중에서도 볶음국수 팟타이와 씨푸드메뉴 뿌빳뽕커리, 똠얌꿍이 가장 인기라고. 태국 현지인이 메인쉐프로 있어 현지 음식에 가까운 맛을 즐길 수 있다. (서울 종로구 수표로28길 23-6)

부티크 호텔, 낙원장 

부티크 호텔, 낙원장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낙원장은 익선동 한옥거리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다. 다소 예스러운 이름은 80년대 지어진 옛 여관의 것을 그대로 따온 것. 겉으로 보기에 허름한 벽돌 건물 같아 보이지만, 내부는 젊은 아티스트 10명과 협업해 세련되게 꾸민 부티크 호텔이다.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깔끔한 객실 내부에는 큰 창문이 나 있는데, 그 너머로 익선동 일대 한옥을 감상할 수 있다. 또, 1층에는 브런치 및 카페테리아, 옥상에는 라운지가 조성되어있어 보다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객실 키를 가지고 근처 레스토랑을 방문하면 할인 혜택도 있다고 한다. 오랫동안 느긋하게 익선동을 즐기고 싶다면, 낙원장에서 하루 묵어가는 것은 어떨까. (서울특별시 종로구 수표로28길 25)

낙원장 옥상 라운지에서 바라본 익선동 / 사진 = 윤동길 사진기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