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아프리카 협력포럼 집중, ‘중국 배후론’ 부담 컸을 듯…中외교부 “방북 관련 제공할 소식 없어”

시 주석의 방북이 외교 일정 산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문화뉴스] 북한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인 9‧9절을 맞아 예정됐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북한 방문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중‧아프리카 협력포럼 정상회의 등 중국 정상 외교 일정이 쌓여있고, 미중간 무역 외교 갈등, 북핵 협상 지연 등 대외 변수가 많자 방북 일정을 취소할 확률이 높다는 얘기다. 

3일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시 주석의 방북과 관련해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날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시 주석 또는 중국 대표단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 “중국 지도자가 북한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일에 대해 현재 제공할 정보가 없다”라고 일축했다.

북한의 9·9절은 올해 70주년으로 5년, 10년 단위로 꺾어지는 정주년이기 때문에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과 함께 대대적 경축 행사가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당국은 2001년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 2005년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이 방북할 당시 일주일 전에 공식 발표를 한 바 있다. 관련국 공관에도 공식 발표 사흘 전에는 사전 통보가 이뤄졌다. 

과거 사례를 봤을 때 통상 일주일 전 공식 발표가 나왔으나 소식이 없다는 점을 미뤄보아, 현재 중국은 외교역량을 중-아프리카 협력포럼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개막한 중-아프리카 협력포럼 정상회의에는 아프리카 54개국 중 53개국이 참석했으며, 일부 국가는 오는 9일까지 국빈방문 일정을 발표한 상황이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비핵화 협상 교착 이유로 ‘중국 배후설’을 거론하면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을 잠정 중단했다.

왕후닝(王호<삼수변+扈>寧) 당 중앙서기처 서기

이러한 상황에서 시 주석이 직접 방북하는 것은 외교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시 주석을 대신해 다른 고위급 인사가 방북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베이징 소식통은 “만약 시 주석 대신 누군가가 간다면 관행대로 며칠 전에 사전 발표가 있을 것이다. 일주일 전 방문 일정을 발표하는 국가주석과는 달리 다른 고위급 인사의 경우 일정한 규칙이 없다”고 말했다.

김정은 체제가 들어선 뒤 방북한 최고위급 중국 인사는 당시 권력서열 5위였던 류윈산(劉雲山) 상무위원으로 지난 2015년 10월 평양에서 열린 노동당 창건 70주년 경축 열병식에 참석했다.

올해 9‧9절에 시 주석 대신 특사가 파견된다면 서열 5위인 왕후닝(王호<삼수변+扈>寧) 상무위원이 될 가능성이 크다. 왕 상무위원은 올해 세차례 북중 정상회담에 배석해 현재 안건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당국의 신빙성을 얻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