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자, 칼럼 통해 “초기엔 대통령직 박탈도 거론” 폭로…트럼프 “익명 칼럼은 반역”

트럼프 행정부의 한 고위관리가 익명의 칼럼을 통해 행정부의 난맥상을 폭로했따. [뉴욕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문화뉴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관리가 익명의 칼럼을 통해 “대통령의 충동과 불안정성 때문에 정부의 정책 결정이 순조롭지 않다”라고 폭로했다.

지난 5일(현지시간) ‘나는 트럼프 행정부 내 레지스탕스(저항세력)의 일부’라는 글에서 기고자는 “트럼프 행정부 내 많은 고위 당국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제와 최악의 성향을 막기 위해 부지런히 일하고 있다. 나 역시 그들 가운데 한 명이다”라며 자신을 소개했다.

자신이 진보 진영이 아니라고 밝힌 그는 “우리의 첫 번째 임무는 나라에 대한 임무인데, 대통령은 계속 나라의 건강에 해로운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다. 행정부 안에는 나라를 (대통령보다) 우선에 두기로 선택한 사람들의 조용한 저항이 있다”라며 그의 도덕관념 부재를 비판하기도 했다.

기고자는 트럼프 정권 출범 초기에는 내각 안에서 대통령의 직무불능 판정과 승계절차를 다루는 수정헌법 25조에 대한 언급까지 나왔다고 말했다. 내부에서 조심스럽게 대통령직 박탈이 거론됐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에 게재된 이 익명칼럼이 논란이 되면서 백악관과 행정부에 몸담고 있는 각료들은 글쓴이가 아니라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나섰다.

익명 관리의 신원들 둘러싼 의구심이 확산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관리들은 자신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6일(현지시간) 현지 매체에 따르면, 성명 또는 공개적인 발언을 통해 자신이 기고자가 아니라고 주장한 각료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 스티브 므누신 재무부 장관 등을 포함해 20여명이 넘는다.

칼럼 작성자를 비난하고 사임을 촉구하며 자신의 충성심을 확인하는 고위 관료들도 잇따랐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뛰어난 리더십을 가진 대통령을 비방하는 익명칼럼을 쓴 사람은 누구일지라도 이 행정부에서 일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라이언 징크 내무부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을 ‘훌륭한 리더’라고 칭하며 “칼럼을 쓴 사람이 누구이건 간에 부정직한 비겁함을 부끄러워하게 될 것”이라는 트윗을 게재했다.

앤드루 휠러 환경보호청(EPA) 청장대행도 대변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100% 지지한다. 그 칼럼을 쓴 사람이 누구이건 간에 사임해야 한다고 믿는다”라고 비판했다.

이번 칼럼의 직접 담당자인 짐 다오 오피니언란 에디터는 인터뷰를 통해 게재 경위와 익명 공개 배경을 직접 설명했다. 

그는 “칼럼에 담긴 내용이 중요했다. 예외로 인정한 가치가 있을 만큼 충분히 대중의 관심에 부합하는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칼럼은 기명으로 싣는 것이 원칙이지만 예외적으로 익명 게재를 인정할만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

칼럼에 대해서는 “이것은 매우 강력하게, 분명하게 쓰인 글이었다. 해당 칼럼의 필자는 매우 원칙적인 입장에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고, 이는 공표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의 안보를 위해 기고자의 이름을 공개하라고 NYT를 압박하고 있다.

각종 뉴스 매체들은 칼럼 작성자를 추정하는 견해들로 떠들썩하다. 

팟캐스트 프로듀서인 댄 블룸은 칼럼에 나온 ‘lodestar(북극성‧인도하는 별)’이라는 단어를 펜스 부통령이 연설에서 종종 사용한다는 점을 이유로 그가 글쓴이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일부에서는 펜스 부통령이 아니라면 그의 스피치라이터일 수도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세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 켈리엔 콘웨이 선임 고문, 존 켈리 비서실장 등 백악관 최측근들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 진영에서 칼럼을 작성했을 것이라는 ‘음모론’도 뒤따른다. 저명한 저널리스트 밥 우드워드가 다음 주 펴낼 신간 ‘공포:백악관의 트럼프’의 내용과 현재 진행 중인 브렛 커버노 연방대법관 지명자를 인준청문회로부터 관심을 돌리고 내부 논쟁에 불을 붙이려는 목적이라는 것.

트럼프 대통령은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뉴욕타임스는 그런 짓을 절대로 하지 말았어야 했다. 왜냐면 그들이 한 일은 사실 반역이라고 부를만하기 때문이다”라고 비난했다.

기고자에 대해서도 “공화당원이나 보수주의자가 아닐 가능성도 있다. 오래전부터 그 자리에 있었던 ‘딥 스테이트(deep state)’의 인사일 가능성도 있다”라고 의심했다. 딥 스테이트는 국가 정책과 정치를 왜곡하고자 막후에서 나쁜 영향력을 행사하는 숨은 기득권을 뜻하는 용어다.

그는 공화당원 집회에서도 “그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누구도 모른다. 유권자의 뜻을 거스르면서 자신의 비밀계획을 밀어붙이려고 하는 정체불명의 ‘딥 스테이트’ 조직원이야말로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라고 압박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