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변인 "(친서는)매우 따뜻하고 긍정적인 편지… 회담 시점은 아직"

[문화뉴스] 백악관은 10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를 받았으며, 친서에서 북한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10일 백악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으며 친서내용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받았다”며 "매우 따뜻하고 긍정적인 편지"라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은 “우리가 만들고 싶어하는 북미관계 진전의 추가적인 증거”라며 “대화와 진전을 지속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면서 친서를 평가했다.

대변인은 또 “김 위원장이 동의하지 않는 한 친서 내용 전체를 공개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친서의 주요 목적과 관련해선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또 다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하고, 일정을 잡으려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이에 열려 있으며 이미 조율하는 과정에 있다"고 발언해 2차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논의가 시작됐음을 시사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2차정상회담의) 정확한 시점에 대해선 모른다"며 "세부사항이 나오면 알려주겠다"고 전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2차 정상회담이 워싱턴DC에서 열릴 가능성과 관련해선 “자세한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겠다”며 바로 답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는 “우리는 뭔가 일어나길 원하며, 이미 실현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 ‘2차 정상회담을 얼마나 일찍 개최하고 싶으냐’는 질문에는 “정확한 시점에 대해서는 모른다”며 “2차 회담을 위한 대화는 지금 진행 중이고, 세부사항이 나오면 꼭 알려주겠다”고 대답했다.

백악관은 최근 이뤄진 북한의 9‧9절 열병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대변인은 “북한이 처음으로 핵무기를 강조하지 않은 열병식을 했다”면서 “신뢰의 표시”라고 밝혀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 위원장의 친서는 회담 등 인도와 파키스탄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통해 전달됐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일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이 보낸 친서가 오고 있다”며 “긍정적인 내용이 담겨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낸 바 있다. 

이날 김 위원장의 친서는 미-인도 국무‧국방 장관 회담 등을 위해 인도와 파키스탄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됐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