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6시 기준 통계치...서울시 “25개 자치구 긴급회의 열어 확산방지 총력”

11일 서울시는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인원 10명, 일상접촉자 166명이 6개 자치구 내 거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화뉴스]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자와 접촉한 인원 438명 중 176명이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11일 서울시는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확진자 A(61)씨의 입국 후 이동경로와 접촉자 조사결과를 펼쳤다”며 “10일 오후 6시 기준 총 438명이 A씨와 접촉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전체 밀접접촉자는 21명, 일상접촉자는 417명이다. 이 중 서울 내 거주 접촉자는 총 176명으로 전체 대비 40.18% 수준이다.

밀접접촉자는 검역관·출입국심사관 각 1명, 항공사 직원 4명, 탑승객 8명, 삼성병원 의료진 4명, 가족 1명, 공항휠체어 보조자 1명, 리무진택시 운전자 1명으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메르스 접촉자들을 상시 감시하는 한편, 중동 방문객들에게 권고사항을 전달했다.

서울 내 밀접접촉자는 10명이다. 서울 내 밀접접촉자는 성북구, 양천구, 강서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등 6개 구에 거주 중이다. 서울 거주 일상접촉자는 총 166명으로, 이들 중 20명은 아직 소재파악이 불분명한 상황이다.

서울시는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25개 자치구와 긴급회의를 열어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시는 밀접접촉자 관리를 위해 해당 자치구 내 1:1 전담 공무원을 지정한다. 밀접자는 자택격리와 함께 1일 2회 상황을 확인받는다. 

지정 공무원은 최대 잠복기인 14일까지 밀접자를 집중 관리한다. 확진자 밀접접촉 인원에 대한 해제 기준은 특별한 증상 없이 최종 접촉일로부터 14일까지다.

서울시 접촉자 현황(2018년 9월 10일 18시 기준) / 서울시 제공

일상접촉자 역시 밀접접촉자 수준으로 감시되고 있다. 시는 자치구 감염병조사관을 활용해, 확진자와 접촉 개연성을 파악하고, 1:1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1회 이상 유선으로 상황을 확인한다.

모든 접촉자에게는 체온계, 소독제, 마스크 등 확산 방지용 도구가 들어있는 안내문이 전달된다. 메르스 증상이 보이거나, 본인이 불안한 경우 시립병원에서 검사를 받게 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밖에 시는 서울시의사회와 협력체계를 강화해 ‘감염병 민관합동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의사회와 감염학회, 상급종합병원 등 총 30개 기관이 참여한 ‘서울시 감염병협력위원회’는 158명에 달하는 전문 의료 인력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상시대기 중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시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중동을 방문한 국민에게 ▲손씻기 ▲여행 중 농장방문 자제 ▲낙타 접촉 및 낙타고기·낙타유 섭취 금지 ▲현지 의료기관 방문 자제 등을 권고했다.

만일 중동 방문 후 2주 내 발열, 기침, 숨가쁨 등 증상이 발생할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보건소나 1339로 신고해야 한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2015년 메르스 때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초동단계에서 제대로 조치를 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3년 전과 달리 중앙정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서울시와 잘 소통하며 합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확진환자 외 환자가 더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