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000억 달러 中제품 10% 관세 부과 vs 中 “세계 자유무역 질서위해 반격할 것” 경고

미국 정부가 중국에 관세를 부과키로 결정하고, 중국도 이에 보복하기로 결정하면서 양국의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문화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2000억 달러(한화 약 22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를 부과하기로 했다. 이에 중국 정부가 반격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양국의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정부는 24일부로 중국산 수입품 5745개 품목에 10% 관세를, 내년 1월 1일부터는 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수개월간 불공정한 (무역)행태를 바꾸고 미국 기업들을 공정하고 상호적으로 대하도록 촉구해왔지만, 중국은 변화의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중국이 미국에 대한 보복 조치를 하면 우리는 즉각 2670억 달러의 추가 수입품에 관한 관세인 ‘3단계’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3차 무역협상 당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왼쪽)과 류허 중국 부총리

미국의 관세 부과 결정으로 중국은 다음 주로 예정됐던 무역협상을 취소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미국의 제안에 따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최고위급 경제자문역인 류허(劉鶴) 부총리가 이끄는 협상단을 다음 주 워싱턴 D.C에 파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중부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부과 강행 결정에 따라 협상단 파견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다. 

이날 오후 중국 상무부는 대변인 명의 담화를 통해 “미국이 국내외 절대다수의 반대 여론에도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출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기로 선포했다. 우리는 이를 깊이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스로의 정당한 권익과 세계 자유무역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중국은 부득이하게 반격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무부는 “미국의 관세 징수는 쌍방 간 협상에서 새로운 불확실성을 가져올 것이다. 미국이 이러한 행위가 가져올 나쁜 결과를 인식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방식으로 잘못을 바로잡기를 희망한다”라고 부연했다.

세계 1, 2위 국가들의 무역 전면전은 양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하지만 익명의 중국 고위 관리는 미국이 자국의 전 제품에 관세를 부과해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Created by Kjpargeter - Freepik]

하지만 중국의 대미 수입은 1539억 달러(중국 통계국 기준‧미국 상무부 기준 1239억 달러)로 중국의 맞불 관세 카드에는 한계가 있다. 미국 정부가 추가로 ‘관세 폭탄’을 날리더라도 같은 방식으로 대응할 수 없는 것이다.

‘양적 보복’이 불가능해짐에 따라 중국 정부가 앞으로 미국에 ‘질적 보복’을 가하는 쪽으로 태세를 전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커지고 있다. 

당초 중국은 미국과 전면전을 벌여도 승산이 크지 않다고 봐 확전을 자제하려는 기류가 강했지만, 미국이 중국의 미래 산업 육성책 ‘중국제조 2025’ 억제 의도를 노골화하자 강력한 반격을 가해야 한다는 강경론이 커지는 분위기다. 상당한 희생이 따르는 장기전을 감수하고서라도 핵심 이익을 사수해야 한다는 것.

때문에 중국 안팎에서는 중국 정부가 아이폰 핵심 부품 등 특정제품 대미 수출 제한, 인‧허가권 및 행정 관리 수단을 동원한 자국 내 미국 기업 활동 제약, 관영 언론 등을 동원한 미국 상품 불매 운동 전개 등의 카드를 검토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17일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설을 통해 “우리는 더욱 아름다운 반격 수단을 찾고 있다. 미국이 느낄 고통을 더욱 크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