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연극계에서 보기 힘든 전통연희의 고수들 총 출동!

ⓒ 국립극단

[문화뉴스] 국립극단(예술감독 이성열)이 우리 시대 한국연극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올해는 축제 '연극동네 연희마당'을 통해 연극성이 살아있는 대표적 전통 연희들을 살펴본다. 우리연극 원형의 재발견은 한국연극의 원형에서 고유의 연극성을 찾아내어 동시대 연극에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이어진다.

국립극단 서계동 마당에서 신명 나는 하루 간의 축제로 진행되는 '연극동네 연희마당'은 한국연극의 원형과 현대화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는 세 개의 마당으로 펼쳐진다. 

옛날 연희를 선보이는 첫째 마당은 고대 가면무 <나희(儺戱)>, 서도소리 명창 박정욱의 <황해도 철물이 굿> 시연, 중요무형문화재 제7호인 탈춤 <고성오광대> 등 근래 연극계에서 보기 힘든 전통연희 고수들의 공연으로 채워진다. 창작 연희를 선보이는 둘째 마당에서는 탈춤 <고성오광대>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창작한 작품 <양반을 찾아서>를 쇼케이스로 발표한다. 

작품에는 오디션으로 선발된 젊은 연극배우들이 대거 참여하여 탈춤 특유의 흥을 한껏 발휘한다.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할 이야기 마당 <우여곡썰>은 전통연희를 활용하여 연극을 창작해온 연극인들의 사례 발표와 한국연극의 전통 수용방식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으로 꾸며진다. 

이뿐만 아니라 '연극동네 연희마당'은 관객들의 참여로 완성되는 전통극의 색깔을 고스란히 담아내어 공연의 공간으로만 인식되던 국립극단을 색다른 축제의 장소로 변화시킬 예정이다.

'연극동네 연희마당' 전반을 이끄는 연희감독으로는 연극과 전통의 경계를 허물며 실험적인 무대를 선보이고 있는 김학수가 선임됐다. 연희감독 김학수는 "연극동네 연희마당을 통해 전통의 잠재성을 발견하고, 그를 통해 우리연극의 미래에 도달하고 싶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