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제재 지속에는 변함없어… 폼페이오 장관 내주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만날 예정

20일 미국 국무부 측은 "비핵화가 가장 먼저"라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문화뉴스] 미국 국무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 '9월 평양 공동선언'에서 북한이 '미국의 상응 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북한 비핵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이 합의한 평양공동선언에서 북한은 ‘미국의 상응 조치’를 조건으로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를 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언급한 ‘상응 조치’는 체제 보장을 위한 종전 선언 등을 의미한다. 

20일(현지시간) 헤더 나워트 대변인은 국무부 브리핑에서 북한이 추가 비핵화 조치 이행을 위해 미국에 ‘상응 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어떤 것도 비핵화 없이 일어날 수 없다”며 “비핵화가 가장 먼저”라며 ‘비핵화 우선’ 뜻을 밝혔다. 이는 북한이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먼저 해야 미국의 ‘보상’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날 나워트 대변인은 ‘2021년 비핵화 달성’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나워트 대변인은 대북제재 지속과 관련해선 '계속 이행돼야 한다'고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비핵화 달성에 대해 “이는 (폼페이오) 장관이 그 이전에도 말했던 것”이라며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협조가 있으면 상당히 빨리 이것(비핵화)을 마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목표가 ‘대통령의 첫 번째 임기(2021년 1월)까지 비핵화를 마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대북제재 지속에 대해선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강력한 제재 이행을 원하는 건 비단 미국만이 아니다. 제재는 계속 이행돼야 한다”고 해 엄격한 대북 제재 이행 방침을 재확인했다.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선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에서 합의된 요소들이 재확인된 것, 그리고 김 위원장이 공언한 대로 핵 시설들에 대한 폐기를 완료하겠다고 결단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이 모든 것이 좋은 소식들이며, 우리는 이를 진전으로 인식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 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만날 예정이다.

아울러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 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만난다. 이와 함께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도 이른 시일 내 오스트리아 빈에서 북측 대표를 만나 실무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워트 대변인은 전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밝힌 오스트리아 빈에서의 북미 비핵화 협상 개최 시기와 관련해서는 “현재로선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서도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빈으로 떠날 준비를 마치고 대기 중”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