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음식점업 중 숙박업은 급증 주점·커피전문점업은 부진

ⓒ '18월 서울 권역별 소비경기지수 및 전년동월대비

[문화뉴스] 서울연구원이 4일 '2018년 8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했다. 2018년 8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8% 증가했고 지난달 오름폭과 유사한 양호한 소비증가세를 보였다.

업종별 지수를 살펴보면 소매업은 종합소매업, 무점포소매 및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소비 주도로 전년 동월 대비 2.6% 증가를 보였다.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소비가 18.4% 증가로 특히 높게 나타났으며, 지난달에 이어 무점포소매와 종합소매업의 소비증가도 지속되었다. 무점포소매는 인터넷쇼핑이 견인하고 있으며, 종합소매업은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은 소비 증가를 보인 반면 독립슈퍼·잡화점업은 감소를 보였다. 

숙박업이 올해 들어 17.9%로 최고의 오름폭을 보였지만, 음식점업과 주점·커피전문점업의 감소세가 지속되면서 숙박·음식점업은 0.7% 증가에 그쳤다. 이달 숙박업의 소비증가는 호텔업뿐만이 아닌 여관업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 특징적이다. 

8월에는 서남권의 소비증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서남권에 이어 도심권, 동남권 순으로 경기호조를 보였으며 동북권, 서북권은 이달에도 감소세를 보였다. 

이번 연구를 맡은 서울연구원 조달호 박사는 "소비경기는 최근 3개월간 약 1% 후반대의 양호한 오름폭을 보였다. 동일기간 보합세를 보인 숙박·음식점업의 경우 숙박업은 높은 증가세가 지속된 반면, 주점·커피전문점업은 감소가 두드러졌고, 음식점업은 큰 등락 없이 보합세를 보인 것이 특징이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