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일본 들린 후 7일 평양·한국할 예정…한국서 방북 성과 공유할 것으로 보여

폼페이오 장관이 오는 7일 네번째 북한 방문을 할 예정이다.

[문화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내일(6일)부터 4차 방북을 위한 동북아 순방일정에 돌입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선 6일 일본을 들렸다가 7일 '당일치기'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한 후 한국에 들어와 방북결과를 굥유할 예정이다. 이튿날인 8일에는 중국으로 건너간다.

이러한 폼페이오 장관의 동북아 ‘릴레이 방문’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국들을 찾아 의견을 교환하는 특징을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이번이 네 번째로, 이번 방북에는 미국 측 북미대화 실무 사령탑을 맡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도 동행한다. 

앞서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을 통해 폼페이오 장관이 오는 7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면담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일정에는 북한 측에선 누가 상대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일정을 통해 북한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을 맞교환하는 ‘빅딜’ 담판을 벌이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외교가에서는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와 미국의 종전선언 참여를 맞바꾸는 방안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방안 또한 중점적으로 의논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이번 방북 일정에는 북한 측에서 누가 폼페이오 장관을 상대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세 차례에 걸쳐 방북했을 때는 김정은 위원장의 최측근인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이 주요 협상상대로 나왔다. 그러나 최근 김 부장과 폼페이오 장관 간의 관계가 껄끄럽다는 추측이 전해지고 있다. 

이에 폼페이오 장관의 협상 상대로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나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일정으로 북한 비핵화 조치와 종전선언을 맞교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동북아 릴레이 방문'에 6일 일본을 첫 번째로 방문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을 만날 예정이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7일 평양을 방문하며 당일 서울을 1박 2일 일정으로 찾아,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방북 성과를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방문 일정을 마친 8일에는 중국으로 건너가 외교 관계자들과 방북 내용을 비롯해 대응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