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헬리콥터, 사고 현장으로 향해…원정대원 대부분 눈폭풍에 휩쓸려 추락한 것으로 추정

네팔 히말라야 등반 도중 눈사태에 휘말려 사망한 한국 원정대원 5명의 시신 수습 작업이 시작됐다.

[문화뉴스] 히말라야 구르자히말에서 등반 도중 사망한 김창호 원정대장과 일행 4명 등 한국 원정대원 5명에 대한 시신 수습 작업이 14일 오전(현지시간) 시작됐다. 

이날 주네팔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네팔 포카라 시에서 대기하던 구조 헬리콥터가 현지 시간으로 오전 7시15분께(한국시간 오전 10시30분) 사고 현장인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산군(山群) 구르자히말 봉우리로 향했다.

앞서 헬리콥터는 현지 날씨가 좋다는 소식에 현지시간으로 오전 6시∼오전 6시30분(한국시간 오전 9시15분∼오전 9시45분)사이에 뜨기로 했다. 그러나 구르자히말 지역에 구름이 끼어 예정보다 늦게 이륙했다.

대사관 관계자는 “다행히 사고현장 날씨가 나쁘지 않아 오늘부터 시신수습 작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며 “다만 현장 날씨가 예측불가능해 앞으로 작업 상황이 잘 진행될지는 더 지켜봐야한다”고 전했다. 

구조대는 일단 수습된 시신을 포카라나 카트만두로 옮긴 후 현장을 오가며 추가 수습에 나설 계획이다. 

김창호 대장이 이끄는 한국 원정대는 지난달 28일 신루트 개척을 위해 구르자히말 봉우리에 올랐다가 사고를 당했다. [대한산악연맹]

네팔 주재 한국대사관은 앞서 히말라야 다울라기리산 구르자히말 원정 도중 실종된 김창호 대장 등 한국인 5명의 시신을 13일 새벽 베이스캠프 인근에서 발견했다고 밝혔다. 

대사관 관계자는 “해발 3500m 지점에 있는 베이스캠프가 눈사태에 파괴된 채 발견됐다”며 “한국인 대원 5명과 네팔인 가이드 4명의 시신이 오늘 새벽 발견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날까지 사고 현장에서 산사태와 낙석이 발생해 시신 수습이 이뤄지지 못했다. 또한, 소형헬기를 동원한 항공수색 결과 원정대의 시신이 발견됐지만 기상상태가 좋지 않아 시신 수습은 이날로 연기됐다. 

외교부는 이번 사고로 시신 수습 및 운구, 장례절차 지원, 가족 방문시 행정편의 등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김창호(49) 대장이 이끄는 한국 원정대는 지난달 28일 신루트 개척을 위해 구르자히말 봉우리에 올랐다가 사고를 당했다. 이들 대부분은 눈폭풍에 휩쓸리면서 급경사면 아래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공식 원정대원 4명과 함께 현지에서 합류한 정준모 한국산악회 이사 등 5명은 네팔인 가이드 4명과 함께 목숨을 잃었다. 원정대는 김창호 대장을 포함해 유영직(51·장비 담당), 이재훈(24·식량·의료 담당), 임일진(49·다큐멘터리 감독)으로 구성됐다. 

외교부는 이번 사고 대응을 위해 최대한 빨리 신속대응팀을 현지에 파견해 시신 수습 및 운구, 장례절차 지원, 가족 방문시 행정편의 등 제반 영사조력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