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더 위험한 심장질환, 조심하는 방법 협심증 증상, 심금경색 증상 체크

ⓒ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희 기자] 겨울철이 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 환자들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협심증 증상 심근경색 증상 체크하자.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추위를 느끼면서 혈관을 수축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때문에 혈압이 상승하고 심장에 큰 부하가 온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최대혈압 급상승으로 뇌출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혐심증을 갖고 있는 사람은 심장 발작의 위험이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전에 추위에 단단히 대비를 하고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목도리나 모자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평소에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둘은 심장 혈관의 지름이 좁아질 때 생기는 병으로 혈관 내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 협심증이고 심장 근육의 일부가 괴사하는 경우가 심근경색에 해당된다.

고령, 흡연, 고혈압, 항고혈압제 복용, 당뇨병, 가족력 외에 비만, 운동부족 등이 이러한 상황을 잘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 인자들이다.

이런 위험 인자들을 가진사람들은 철저한 예방이 필요하다. 꾸준한 운동과 식단 관리가 동반되어야한다. 

예방을 위한 식습관은 저지방식이와 함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인자가 발견되면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해야 한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점점 더 추워지는 겨울, 가장 중요한 심장의 질환 발생을 막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