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7일 공개, 치열한 접전 예상

ⓒ'A Star Is Born' - IMDb

 [문화뉴스 MHN 황산성 기자] 연말을 마무리하며 한 해 동안 전 세계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준 영화와 드라마를 꼽는 시간이 다가왔다. 오는 2019년 1월 7일, 제 '76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76th Golden Globe Awards)'이 열릴 예정이다.

골든 글로브 시상식은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가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주로 미국의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를 대상으로 우수한 작품을 수상하는 시상식이다.

1944년부터 시작되었으며 미국의 영화 시상식 중 가장 유명한 시상식으로 손꼽히는 '아카데미 시상식'보다 항상 앞서 개최되기 때문에,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선정된 작품과 배우들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함께 상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수상을 진행하는 목록으로는 드라마 부문 작품상, 뮤지컬/코미디 부문 작품상, 감독상, 남녀 배우 주연상, 남녀 배우 조연상, 애니메이션상, 외국어 영화상, 각본상, 음악상, 주제가상 등이 있다.

골든 글로브 시상식의 특징은 드라마 부문과 뮤지컬/코미디 부문을 나누어 작품과 배우들을 수상한다는 점으로, 오는 2019년 제75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후보에는 다음과 같은 작품들이 이름을 올렸다.

ⓒ'Bohemian Rhapsody' - IMDb

우선 영화-드라마 부문에는 '블랙클랜스맨(BlacKkKlansman)', '보헤미안 랩소디(Bohemian Rhapsody)', '이프 빌 스트리트 쿠드토크(If Beale Street Could Talk)', '스타 이즈 본(Star is born)', '블랙 팬서(Black Panther)'가 경쟁을 펼친다.

후보에 오른 영화 중 '보헤미안 랩소디'는 전세계적으로 다시금 '퀸'의 전설을 추억하게 하며 신드롬을 불러일으켰고, '스타 이즈 본' 역시 원작을 새롭게 재해석한 영상미로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마블의 '블랙 팬서'역시 '흑인 배우'들을 내세움으로 또 하나의 틀을 깼다며 미국 내부에서 사회적으로 큰 지지를 받은 바 있다.

'블랙클랜스맨'은 백인우월주의단체 'KKK'에 잠복해 비밀정보를 수집한 흑인 형사 론 스툴워스의 에세이를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인종차별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영화를 제작해 온 '스파이크 리'의 작품이다.

골든글로브상의 후보 선정과 수상 기준이 작품이나 인물의 화제성에 영향을 받는 만큼, 어떤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거머쥘 지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영화 - 뮤지컬/코미디 부문에는 각각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Crazy Rich Asian)', '더 페이버리(Favourite, The)', '그린 북(Green Book)', '메리 포핀스 리턴(Mary Poppins Returns)', '바이스(Vice)' 등이 이름을 올렸다.

ⓒ'Crazy Rich Asian' - IMDb

이중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은 할리우드에서 인정받기 힘든 동양인 배우들의 이야기와 배우들을 주축으로 제작되었다는 점, 그리고 주연 배우인 '콘스탄스 우(Constance Wu)'가 44년 만에 아시아계 배우로서 여우주연상에 이름을 올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영화 '바이스'는 이번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6부문에 입상하며 저력을 뽐냈던 것을 보아, 후보에 오른 작품 간 치열한 접점이 예상된다.

애니메이션상에는 '인크레더블2(Incredibles 2)', '개들의 섬(Isle of Dogs)', '미래의 미라이(Mirai)', '주먹왕 랄프2(Ralph Breaks the Internet)', '스파이더맨:뉴유니버스(Spider-Man: Into the Spider-Verse, 2018))' 등이 이름을 올렸다. 후보에 오른 다섯 작품 모두 개봉 전부터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89% 이상을 기록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외국어 영화상 부문에는 '가버니움(Capernaum)', '걸(Girl)', '네버 룩 어웨이(Never Look Away)', '로마(Roma)', '어느 가족(Shoplifters)' 등의 작품이 후보에 올라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한편 '제76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는 영화 부문 외에도 TV 드라마 부문에 해당하는 작품과 배우들도 함께 수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