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워너원, 3위 블랙핑크, 4위 트와이스, 5위 엑소 뒤이어

ⓒ 방탄소년단 공식 홈페이지

[문화뉴스 MHN 김대권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11월 27일부터 2018년 12월 28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약 2억 2천만 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 따라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지난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억 7천만 개와 비교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 워너원 공식 네이버 포스트

2018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블랙핑크, 트와이스, 엑소, 마마무, 레드벨벳, 아이즈원, (여자)아이들, 세븐틴, 비투비, 더보이즈, 위너, NCT, 모모랜드, 소녀시대, 에이핑크, 러블리즈, 몬스타엑스, 갓세븐, 샤이니, 우주소녀, 뉴이스트W, AOA, 스트레이 키즈, 인피니트, 오마이걸, 라붐, 아스트로, 빅뱅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은 참여지수 485만, 미디어지수 606만, 소통지수 1385만, 커뮤니티지수 1215만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3만으로 분석되었다. 2위 워너원에 비해 2배 이상의 지수를 보였다.

2위에 오른 워너원은 참여지수 128만, 미디어지수 665만, 소통지수 508만, 커뮤니티지수 347만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9만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해 50% 이상의 상승을 보였다.

ⓒ YG 공식 홈페이지

3위 블랙핑크는 참여지수 67만, 미디어지수 222만, 소통지수 563만, 커뮤니티지수 308만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2만으로 분석되었다.

4위 트와이스는 참여지수 116만, 미디어지수 419만, 소통지수 227만, 커뮤니티지수 303만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7만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에 비해 큰 상승폭을 보였다.

5위 엑소는 참여지수 103만, 미디어지수 231만, 소통지수 288만, 커뮤니티지수 231만으로 브랜드평판지수 854만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해 약 78%의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브랜드 이슈, 브랜드소통이 상승한 것에 비해 브랜드확산은 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6%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멋있다', '노력하다', '따뜻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MAMA', '빌보드', '지민'이 높게 나왔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