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건조증을 피하는 방법

ⓒ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유채연 기자] 나무부터 피부까지 건조한 계절, 겨울이 찾아왔다. 

겨울철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지고 습도가 낮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피부가 매우 건조해진다. 건조해지는 정도가 심해지면 가려움증으로 고생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기존에 건선이나 아토피를 앓던 환자들의 경우에는 피부가 붉게 일어나거나 들뜨는 경우까지 생긴다. 심해지면 피부 건조증으로 완전히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건조함을 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12월부터 1월 사이에 가장 기승을 부리는 피부 건조증과 건조함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 

먼저 겨울철에는 특히 장시간의 사우나나 뜨거운 물에서의 목욕, 과도한 비누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목욕탕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피부에 남은 수분감이 날아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피부의 수분이 크게 손실되는 것을 막고 싶다면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목욕이나 샤워를 마쳤다면 반드시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보습크림을 발라 수분을 보존해야 한다. 

또한, 과도한 비누의 사용을 피하고, 때수건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모두 수분을 빠르게 배출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 픽사베이

하루에 2L 정도의 물을 섭취해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최소하하고,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트거나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은 입술이나 손등의 경우에는 립밤과 핸드크림을 사용해 보습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 때 보습감을 위해 수분으로만 된 미스트를 자주 뿌리면 피부에 있던 수분이 함께 증발하기 때문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오일이 함유된 미스트 사용을 통해 피부를 보존해야 한다. 

이 밖에도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고, 히터 바로 앞에서 바람을 쐬지 않는 등 기본적인 수칙만 지켜도 훨씬 촉촉한 겨울철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건조한 겨울, 조금 더 나은 피부를 위해 약간의 노력을 들여보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