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음악을 한국 영화에서 찾다

ⓒpixabay

[문화뉴스 MHN 황산성 기자] 클래식 음악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친숙하지 않은 음악 장르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동시에 매우 친숙하기도 하다.

역사가 매우 긴 만큼 제대로 음악을 즐기려면 따로 공부를 해야 할 정도로 방대하지만, 살면서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를 한 번도 들어 본 적이 없는 사람이 보기 드문 것처럼, 일상 전반에 속속히 파고들어 있는 음악이 클래식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친숙함 때문인지, 클래식 음악의 고장인 서양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클래식 음악이 사용된 드라마나 영화 등의 영상 매체를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네이버 영화

1. 과속 스캔들(2008)

차태현, 박보영, 왕석현 주연의 영화, '과속 스캔들'에는 헝가리 무곡 5번이 쓰였다.

헝가리 무곡은 요하네스 브람스가 편곡한 '헝가리 무곡'중 일반인들에게 가장 친숙한 곡 중 하나다. 브람스가 집시음악을 바탕으로 편곡한 곡으로, 빠르고 경쾌한 템포가 특징이다.

'과속 스캔들'의 줄거리는 아이돌 출신 연예인 남현수(차태현)에게 그가 진행하는 라디오의 열혈 청취자 황정남(박보영)이 어느 날 현수의 딸이라며 한 아이를 데려오는데서 시작된다.

그리고 이어 쉴세없이 사건이 진행되는 영화의 줄거리는 영화에 쓰인 헝가리 무곡 5번의 현란한 느낌이 조화를 잘 이룬다.

한편 헝가리 무곡은 찰리 채플린의 명화 '위대한 독재자'에 등장하기도 했다.

ⓒ네이버 영화

 2. 검은사제들(2015)

영화 '검은 사제들'은 김윤석, 강동원 주연의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다. 스릴러와 클래식은 언뜻 들으면 연관성이 없는 장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러나 영화 '검은 사제들' 내에선 그레고리안 찬트 '파스카의 희생을 찬미하라'나 바흐의 칸타타 BMV 140, '눈뜨라고 부르는 소리 있어' 등 클래식 음악들이 대거 등장한다.

사실 두 곡 모두 성가의 성격을 띄고 작곡되었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곡은 아니다.

하지만 이 성가라는 특징이 음울하고 긴박감이 넘치며, 영화에 등장하는 사제들이 '악마'를 퇴치하는 스토리인 '검은 사제들'과의 분위기가 굉장히 잘 어울린다는 평을 받는다.

ⓒ네이버 영화

 ​​​​​​​3. 암살(2015)

전지현, 이정재, 하정우 주연의 영화 '암살'과 클래식 음악은 다소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에 사용된 음악이 그저 배경음이 아닌, 숨겨진 의미를 가지고 사용됐기 때문이다.

먼저 영화에 등장하는 슈만의 '어린이의 정경-트로이메라이'는 러시아의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비츠가 연주생활을 위해 자신이 태어난 고국인 러시아를 떠나있다가, 마침내 고국에 돌아오며 쓴 곡으로도 유명하다.

그리고 영화 내에서 이 음악이 쓰인 장면은 안옥윤(전지현)이 등장하는 씬이다. 

안옥윤은 약 20년간을 타지에서 생활하다가 마침내 태어난 고향집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그 때 '어린이의 정경-트로이메라이'가 등장한다.

클래식 음악의 배경을 알면 찾아 낼 수 있는 요소가 영화의 재미를 더한 예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