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 ‘방탄’ 언급되는 빌보드차트와 ‘동방’, ‘트와이스’ 언급되는 오리콘차트 등 세계 3대차트 소개

ⓒ 빌보드차트, UK차트, 오리콘차트, 가온차트

[문화뉴스 MHN 문수영 기자] 한류열풍이 불면서 국내에서는 끊임없이 '빌보드차트'와 '오리콘차트'등 생소한 음악 차트들이 언급되고 있다. 생소한 차트들이 언급됨에 따라 이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그들을 위해 세계 3대 차트부터 국내 음악차트인 가온차트까지 총 4가지 차트를 소개하고자한다.

세계 3대 차트는 해당 국가에서 공신력을 인정받아 세계적으로 유명한 차트이며 가온차트는 2010년 한국에서 세계 3대 차트를 표방하며 출범된 차트이다.

ⓒ 빌보드차트 홈페이지

#1 빌보트차트 – 미국

빌보드차트는 미국의 음악잡지 '빌보드'에서 발표하는 음악 차트이다. '빌보드'지는 발간 초기에 광고 위주의 야외오락지였다. 하지만 빌보드지의 경제적 위기와 창간인들 사이의 의견충돌로 한명이 빌보드지를 맡게 되자 빌보드지는 광고지에서 오락적인 요소를 넣어 오락매체로 탈바꿈하였다. 오락 매체가 된 빌보드지는 1950년대 중반부터 매주 여러 부문에서 가장 인기있는 대중음악의 순위를 집계하여 발표하였다. 이 순위가 바로 '빌보드차트'이다. 빌보드차트는 앨범의 판매량과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하여 발표되어 세계 3대 차트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

빌보드차트는 닐슨 BDS와 닐슨 사운드 스캔 시스템으로 싱글 판매량과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 라디오 방송횟수를 종합하여 순위를 집계한다. 2013년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로는 유튜브 비디오 조회수를 평가 기준에 추가하였다.

빌보드지는 대중음악의 각종 장르를 세분화하여 매주 35가지 차트를 발표하는데, 이 차트는 크게 싱글 차트와 앨범 차트로 구분된다. 빌보드지는 앨범 차트도 발표한다. 앨범 차트는 앨범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순위를 정한다. 인터넷 상에서 다운로드 판매된 것도 포함되어 집계된다. 최근 빌보드 차트는 위에서 설명한 싱글 차트와 앨범 차트를 포함해 총 100개가 넘는 부문의 음악 순위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 빌보드의 주요 차트는 '빌보드 핫 100'과 '빌보드 200'이다.

ⓒ UK차트 홈페이지

#2 UK차트(유케이차트) - 영국

빌보드차트와 함께 세계 3대 음악차트로 일컬어지는 차트가 바로 UK차트이다. UK차트는 영국에서 사람들이 음악과 관련된 구매 상황을 반영하는 차트의 모음으로, 영국의 약 6500여개 레코드점의 판매 데이터와 온라인 디지털 다운로드 데이터로 집계된다. 영국은 음악 산업과 관련된 법적인 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기에 빌보드차트보다 훨씬 더 실제 판매 수치와 근접한 차트로 평가받고 있다. UK차트는 '더 오피셜 차트 컴퍼니'에서 발표한다.

한국인들에게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차트인 이유는 비영어권 노래에 배타적이어서 빌보드차트에 비해 한국 곡들이 많이 선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K-POP 열풍에 따라 한국 곡들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으므로 주목할 만한 차트이다.

ⓒ 오리콘차트 홈페이지

#3 오리콘차트 – 일본

마지막으로 소개할 세계 3대 차트는 바로 일본의 오리콘차트이다. 'Original Confidence'의 줄임말인 오리콘차트는 일본의 음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오리콘이 발표하는 음악차트로 그룹의 데이터 서비스 사업 회사인 오리콘 리서치 회사가 발표하는 음악 및 영상 소프트 등의 매출을 집계한 순위이다.

오리콘차트는 매주 화요일에 발표되는 차트로, 오프라인 음반 판매량만을 반영하며 온라인 음원 판매량은 반영하지 않는다. 오리콘차트는 실제 판매량이 아닌 샘플을 집계한 추정치를 발표하기 때문에 음반을 출시한 첫 주에 오리콘 차트 몇 위로 데뷔했느냐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가온차트 홈페이지

#4 가온차트 – 한국

세계 3대 음악 차트에 선정되지는 못했지만 우리나라에도 공신력 있는 차트가 있다. 바로 가온차트이다. 한국의 대중음악 공인 차트인 가온차트는 주간 단위로 1위부터 100위까지의 대중음악 순위를 집계하여 발표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음악 산업 진흥 중기계획'의 하나로 추진된 가온차트는 국내 6개 주요 음악서비스 사업자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음악서비스의 온라인매출 데이터 그리고 국내 주요 음반유통사, 해외 직배사의 오프라인 음반판매량 데이터를 모아 부문별 순위를 발표한다. 가온차트는 한국의 유일한 음반, 음원 판매량 종합차트로, 유료 음악 서비스 사용자의 약 97% 이상의 데이터를 집계한다고 알려져 있다. 디지털 중심의 차트인 가온차트는 방송횟수는 집계하지 않는다.

가온차트는 디지털 종합차트, 앨범차트, 다운로드차트 등을 포함한 총 7개의 부문에서 차트를 발표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