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수 예술감독을 필두로 관객과 소통하는 현대무용단 만드는 노력

ⓒ 국립현대무용단

[문화뉴스 MHN 이상인 기자] 2017년부터 국립현대무용단의 제3기를 이끌고 있는 안성수 예술감독은 '관객과 소통하는 현대무용단. 최고의 예술가들과 함께 만드는 재미있는 현대무용'을 단체의 비전으로 삼으며  관객과의 소통을 중시해 왔다.

이는 '작품개발'과 '관객개발'이라는 두 가지 축에서 반영됐다.

'작품 개발' 측면에서는, 안성수 예술감독의 신작을 포함한 '예술감독 작품'으로 중심을 잡으면서 국내외 안무가들을 초청하는 '픽업스테이지'로 '다양성'을 더했다. 이처럼 예술성을 기반하면서  관객 친화적 작품과 장르적 다양성을 보여주는 작품을 고루 분포시킨 결과, 지난해 국립현대  무용단은 객석점유율 98.4%, 유료점유율 89.9%를 기록하며 관객층을 확장하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안정성을 바탕으로 2019년에는, 그동안 관객의 사랑을 많이 받은 작품을 안정된 레퍼토리로 정착시킴과 동시에 더욱 다각화된 기획으로 신규 창작 개발에 매진할 예정이다. 

예술적이고 관객친화적인 현대무용의 레퍼토리화 '라벨과 스트라빈스키'에서는 안성수 예술감독의 기획력이 돋보이는 '쓰리 시리즈 (쓰리볼레로, 쓰리 스트라빈스키)' 중 김보람이 해석한 볼레로 '철저하게, 처절하게'와 안성수가 해석한 스트라빈스키 '봄의제전'을 한 무대에 올린다. 스웨덴 스윙재즈밴드 '젠틀맨 앤 갱스터즈'와 함께 유쾌한 무대를 선사했던 안성수  예술감독의 '스윙'도 관객의 뜨거운 요청에 의해 올해 레퍼토리화 되어 재공연된다. 

지속가능한 무용 레퍼토리 발굴을 위한 단계적 노력: 국내 안무가들에게 창작 레퍼토리 개발의 기회를 마련해주는 안무 공모 프로젝트 '스텝업'이 지속가능한 창작 시스템 구축을 위해 올해에도 실시된다. '2018 스텝업'을 통해 공연 된 작품 중 1~2개의 작품이 올해의   재공연을 통해 레퍼토리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공정한 심사를 거쳐 올해 선발된  새로운 작품들이 국립현대무용단의 지원 아래 레퍼토리화 작업을 거쳐 공연된다. 

다각화된 국제 교류 프로그램: '스웨덴 커넥션'은 국립현대무용단과 스웨덴 스코네스   댄스시어터의 안무 교류 프로젝트다. 2018-2019, 2년에 걸쳐 한국과 스웨덴에서 선정된 2명의 안무가가 각기 상대국 무용수들과 함께 상대 단체의 신작을 제작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스웨덴 커넥션Ⅱ'에서는 지난해 페르난도 멜로와 국립현대무용단이 협업한 '두 점 사이의  가장 긴 거리', 장혜림 안무가와 스코네스 댄스시어터가 협업한 '제(祭)'의 아시아 초연,    스웨덴 안무가 리디아 보스의 '군중의 스냅샷' 등 세 작품을 공연한다.  

국립현대무용단 2019 안무교류 프로젝트 두 번째 초청 안무가는 스페인 라 베로날  무용단(La Veronal Dance Company)의 마르코스 모라우(Marcos Morau)이다. 차세대 거장으로 손꼽히며 세계 유수 극장 및 축제, 무용단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는 그가 국립현대무용단과 함께 신작을 선보인다. 이번 작품에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는 12인 내외의 한국 무용수들이 함께 할 예정이다. 

국립현대무용단의 의미있는 도전: 국립현대무용단은 국내 무용계에서 어린이·청소년 관객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던 부분에 주목하여 어린이·청소년 무용 공연 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한다. 안무는 고블린 파티의 이경구가 맡아 남다른 기발함과 상상력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전세계 어린이·청소년 관객과 만나온 이탈리아의 인터랙티브 시어터 컴퍼니 TPO가 풍부한 색과 이미지의 영상을 활용하여 관객과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디자인으로 협력한다. '어린이·청소년 무용 레퍼토리 개발 프로젝트'는 미래의 현대무용 관객 또는 현대무용 창작자를 발굴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다. 2017년 첫 리서치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매년 지속적으로 작품을 개발, 업그레이드 하며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2017년 '제전악-장미의잔상', 2018년 '스윙' 등 매년 신작을 공연해 관객의 호응을 받아 온 안성수 예술감독이 2019년에도 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매번 음악과의 호흡을 중시해 온 그 답게 이번 작업도 음악과의 교감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 같다. 새로운 춤곡의 작곡은 '제전악-장미의잔상'을 통해 음악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라예송이 맡는다. 신작의 주제는 아직 베일에 쌓여있다. 안성수 안무가의 귀띰을 참고하면 '살아있을 용기'에 대한 춤일지도 모르겠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