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테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솔비, 하정우, 지드래곤, 구혜선

[문화뉴스 MHN 김선미 기자] '아트'와 '엔터테이너'의 합성어로 미술 시장에 진출한 연예인을 뜻하는 '아트테이너'. 본업 못지않게 뛰어난 예술성으로 미술 시장을 놀라게 한 연예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솔비 SNS

솔비

마음 치유의 목적으로 미술을 시작한 솔비는 자신의 본명인 권지안으로 꾸준하게 미술 활동을 하고 있다.

2012년 첫 개인전을 개최하고 2015년 가수 솔비와 아티스트 권지안 두 자아를 결합하는 작업이자 청각 예술인 음악을, 시작 예술 미술로 그려지게 하는 '셀프 콜라보레이션' 장르를 선보였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신개념 융합 장르를 선보인 솔비는 영향력을 보여주며 아트테이너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 하정우 SNS, 표갤러리

하정우

아티스트 잭슨 폴록과, 장 미셸 바스키아의 영향을 받은 배우 하정우는 그림을 따라 그리기 시작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화풍을 만들어냈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하정우는 꾸준하게 개인전을 열기 시작해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홍콩 등 해외에서도 그의 그림을 선보이고 있다.

2013년 뉴욕 전시에서는 그의 전 작품이 모두 팔리며 최고가 1,800만 원을 기록했다고 전해졌다.

ⓒ YG엔터테인먼트, 서울시립미술관

지드래곤

빅뱅 지드래곤은 국내외 현대 미술가들과 협업해 설치, 조각, 사진, 페인팅 작품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다.

그는 2015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국내외 현대미술작가 14팀과 함께 기획 단계에서부터 참여하여 자신의 컬렉션을 포함한 '피스마이너스원: 무대를 넘어서' 전시를 진행했다.

직접 창작한 미술 작품을 선보이는 것이 아닌, 참여 작가들이 지드래곤을 모티브로 삼아 각기 다른 작품을 내놓는 형태로 대중예술과 현대미술을 넘나드는 전시회를 만들었다.

ⓒ 파트너즈파크, 구혜선 SNS

구혜선

연기 활동과 함께 영화감독, 작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구혜선은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며 화가의 모습 또한 보여주고 있다.

2009년 첫 전시회 '탱고' 개최 후 순수와 공포, 자유를 주제로 미술 작품과 사운드가 융합된 감성 전시회 '다크 옐로우'를 열어 대중에게 색다른 예술을 선보였다.

꾸준히 전시회를 열며 그림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구혜선은 홍콩, 상하이 등 해외 전시에 초청되기도 하며 지난해 프랑스 파리에서 인간 내면의 깊은 감정을 추상적인 선과 색채로 담아낸 작품을 선보이는 '구혜선 초대전'을 열었다.

주요기사
미술·전시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