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Before Sunrise', 해돋이가 주는 기운은 늘 고요하면서도 웅장하다. 문화뉴스가 '비포 선라이즈'를 통해 만나는 사람들 역시 붉은 태양처럼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예술가다. 이들의 예술혼을 앞으로 연재를 통해 독자분들의 온몸에 전하고자 한다.

 
23일 개봉하는 영화 '삼례'에서 신비롭고 당돌한 '희인'을 연기한 배우 김보라를 소개한다. 김보라는 2004년 아역으로 데뷔해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탄탄한 내공을 쌓아왔다. 영화 '용의자 X', '몬스터', '시간이탈자' 등 인상 깊은 캐릭터를 만들어온 충무로 유망주다.
 
특히 '삼례'를 통해 성인 연기에 처음으로 도전하는 김보라는 이번 영화를 계기로 기존의 아역이나 학생 이미지를 벗고 성숙한 성인 연기자로 거듭나고자 한다. 김보라 배우를 만나 연기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함께 '삼례'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 앞으로의 소망 등을 들어봤다. 먼저 작품 소개인사를 영상으로 살펴본다.


 
아역 시절을 포함해 어느덧 10년 차가 넘는 배우가 됐다.
ㄴ 동네 작은 사진관에서 아저씨의 추천으로 연기 아카데미를 다니게 됐다. 아카데미 통해서 광고나 드라마, 재연배우 오디션을 보게 되어서 차근차근 시작했다.
 
진짜 배우가 되어야겠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
ㄴ 중학생 때까지만 해도 배우에 대해 크게 꿈이 없었다. 하면서도 이번 작품만 하고 안 해야겠다고 엄마한테 조르기도 했다. 중학교 3학년 때 '정글피쉬' 드라마를 통해서 전에 했던 작품과는 독특한 인물을 처음 맡았다. 내가 이런 연기도 해본다고 해서, 호기심을 갖게 됐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천국의 아이들'을 찍을 때는 전과는 더 파격적인 연기도 해보고, 인물도 맡게 되면서 '내가 이 장르도 도전할 수 있구나'라고 생각했다. 연기 욕심도 커졌고, 다른 작품을 하고 싶은 의지도 강해져서 지금까지 오게 됐다.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차근차근 필모그래피를 밟고 있다. '삼례'는 본격적인 성인 연기자로 첫 주연을 맡은 작품이다.
ㄴ 감독님 만나 촬영하기 전까지 시나리오만 보고 겁부터 났다. 부담도 들었다. 첫 판타지 로맨스였다. 로맨스라는 장르도 처음 도전해보는 거고, 그런 감정 표현에 서툴러서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겁도 났다. 내가 학생 이미지도 크다 보니까, 관객분들이 보셨을 때 어색하면 어쩌지라는 부담도 느꼈다. 감독님 뵙고 이런저런 대화를 하다 보니 내가 괜한 걱정 했다 싶었다. 스크린을 통해서 영화를 보니 걱정한 거 비해서 '희인'이 잘 나온 것 같아 마음이 놓였다.
 
   
 
 
시나리오를 보고 '희인'이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ㄴ 당돌하고 저돌적인 성격이다. '밉지 않고, 귀엽고, 사랑스러움이 묻어있는 아이로 표현해야겠다'고 생각해서 억양에 신경 섰다. 톡 쏘면 버릇이 없는 아이처럼 보일 것 같았고, 힘이 없으면 그저 그런 애매한 중간이 될 것 같았다.
 
그래서 이현정 감독이 어떤 디렉션을 줬나?
ㄴ 좀 더 자유롭게 하라고 하셨다. '희인'은 자유롭고, 당돌하고, 자기 하고 싶은 거 다 한다. 감정 표현에 대해 확실한 아이여서 숨기지 않고 자유롭게 하라고 했다.
 
언론 시사회 때 상대 배역 '승우'를 연기한 이선호 배우를 "아저씨"라고 자주 언급을 했는다.
ㄴ 이전에 시트콤에서 자주 뵀었다. TV 속에 있는 연예인으로 인지도가 컸다. 차가웠던 이미지가 깨지니, 나보다 더 엉뚱하시고, 4차원적이지만, 섬세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연기를 점검하고 상의도 하셨다. 배우로 배울 점이 많다고 본다.
 
언론 시사회 당시 '닭집 씬'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무엇이 인상적이었나?
ㄴ 눈앞에서 닭을 잡는 광경을 처음 봤다. 아무렇지도 않게 연기를 해야 했다. 앞에서 살아있는 생명이 잡히는데, 속으로는 어떡하냐 했다. 하지만 겉으로 티를 내지 않아야 해서 당황스러웠다. 특유의 비린내라고 해야 하는 냄새가 있었는데, 스태프나 배우가 그런 환경이 처음이니 힘들었었다. 적응을 잘 못 했다.
 
삼례도 처음 방문한 것인가?
ㄴ 영화를 통해서 처음 갔었다.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장터가 있고, 닭집도 많다. 그래도 있을 건 다 있다. 패스트푸드 가게나 편의점도 있다. 작은 동네 안에 과거와 현재가 섞여 있는 느낌이 있었다. 더 아늑한 느낌을 받았다. 편안하고 좋았다.
 
 
   
 
 
영화의 철학이 현재 김보라 배우의 모습과 비슷해 보인다. 새가 알에서 부화하는 과정이 등장하면서, 인간의 삶을 그리는 내용이 있다. 본인이 생각하는 작품의 의미는?
ㄴ '삼례'라는 영화가 역사의 비밀과 슬픔이 담겨있다. 역사적 부분의 의미도 있는 것 같고, 꿈을 향해가는 도전의식이라고 말해야 할 의미도 있다. '희인'이도 평범한 사람들처럼, 꿈은 큰데 막상 그 꿈을 이뤄내지 못하는 남모를 슬픔이 있다. 그러한 슬픔을 혼자만 감추지 말고, 타인을 통해 풀어나가는 희망적인 의미도 있다. 좀 더 솔직해지자는 느낌이 있다.
 
'희인'은 배우가 되기로 한다. 그러면서 당차게 '승우' 앞에서 즉흥 연기를 펼치는 장면이 있는데, 매우 인상 깊었다. 평소에도 그런 모습으로 어필을 많이 하나?
ㄴ '희인'과 반대로 당찬 성격이 아니어서, 아직도 오디션 현장 가서 누가 무언가를 시키면 좀 처음엔 머뭇머뭇하다가 연기하는 스타일이다. 그런 당돌함이 필요한 것 같다.
 
'희인'은 전생이 동학농민운동의 선봉에 선 소녀 '이소사'로 설정됐다.
ㄴ 작품 때문에 동학농민운동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게 됐다. 그 시대의 여자로 군중을 이끌어갔다는 것은 요즘에도 하기 힘든 일이다. 그래서 '희인'이 왜 영화 속에서 부담을 갖고 힘들어했는지 알게 됐다.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 상영 후 살짝 영화가 난해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관객들에게 이 영화를 어떻게 어필하고 싶나?
ㄴ 무언가를 깊이 생각하려고 하면, 더 어려운 영화라 할 수 있다. 영화를 극장에서 몇 번 봤는데, '희인'의 내면적 심리 상태를 표현할 때 상징적인 것이 많이 나온다. 닭이나 달걀 등이 있다. 영화를 보실 때, 그런 작은 소품에 주의를 기울여서 보시면 깊이를 느끼실 것 같다.
 
   
 
 
상업영화와 독립영화를 모두 섭렵하고 있다. 배우가 느끼는 차이점이 있다면?
ㄴ 독립영화 같은 경우는 이번이 첫 작품이다. 촬영 기간도 짧은데, 그 짧은 기간 안에 많은 필름을 찍어야 해서 함께 있는 기간이 더 시간이 많다. 그래서 그 시간 안에 가족 같은 분위기로 스태프와 친해질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상업영화는 촬영 기간이 좀 더 길어서 더 오래 볼 수 있고, 대화도 더 많이 나눌 수 있어서 좋다.
 
촬영이 없을 때, 자신만의 휴식 방법을 들려 달라.
ㄴ 집에 있는 시간이 많긴 한데, 요즘은 나가서 많이 돌아다닌다. 친구랑 여행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국내 여행이나 대학로에 많이 다닌다. 돌아다니면서 영상과 사진을 찍는데, 찍은 것을 블로그에 올린다.
 
대학로에서 최근 공연을 본 적이 있나?
ㄴ 최근에 대학로에서 '헤비메탈 걸스'를 봤다. 재밌고 흥미롭게 봤다. 코미디만 있는 것 같지만, 슬픈 것도 담겨있고,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재미나게 풀어내서 감동적이었다. 연극도 자주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배울 게 많다.
 
자신만의 연기 철학이 있다면?
ㄴ 대사를 칠 때, 대사를 하는 것처럼 보이면 안 되겠다는 게 있었다. 자연스럽게 말을 하려 한다. 여기에감정을 지어내지 않으려고 한다. 슬픈 감정을 억지로 끌지 말고, 상황의 분위기대로 하면 감정이 올라오기 때문이다.
 
 
   
 
 
곁에서 지켜본 배우 중에 롤모델로 삼고 싶은 배우가 있는가?
ㄴ 롤모델은 아직 없다. (웃음) 요즘 김혜수 선배님이 제일 멋있어 보인다. 겉으로 당당함이 보인다. 그 당당함이 매력적인 것 같다. 어떤 역할이든 변신이 정말 자유자재이시고, 그 변신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아 보인다. 역할에 맞고, 이미지도 색다르게 바꾸시고, 그런 점에서 배울 점이 많다.
 
극 중 '희인'은 자신을 '유난히 희한한 인간'이라고 소개한다. 3행시로 본인을 소개한다면?
ㄴ 김 : 김장을 하듯이 꼼꼼하게
보 : 보아라
라 : 나의 연기를
 
앞으로 어떤 작품에 출연하고 싶나?
ㄴ 다양한 역할을 하고 싶다. 배우라면 다 똑같은 생각이다. 그중에서 몇 개를 꼽자면, 로맨틱 코미디도 짧은 역할이지만 한 번 경험이 있으면 좋겠다. 사극이라는 장르도 제대로 접해본 적이 없어서, 좀 더 배워서 도전을 해보고 싶다. 스포츠와 관련된 작품도 해보고 싶다. '하늘벽에 오르다'에서 클라이밍을 하는 아이로 나왔는데, 배우는 과정이 즐거웠다. 
 
[글]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사진·영상] 문화뉴스 서정준 기자 some@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