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무산된 데 이어 오는 3월 1일 3·1운동 100주년 맞아 설치 재추진

[문화뉴스 MHN 주재현 기자] 부산 시민단체들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지난해 무산된 부산 일본영사관 앞 '노동자상'을 재설치 할 계획이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오는 3월 1일 오전10시 부산 동구 정발 장군 동상 앞에서 '강제 징용 노동자상과 함께하는 3·1운동 100주년 부산시민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주최측이 지난해 무산된 노동자상 설치를 재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명백히 했고 행사에 행진이 포함됨에 따라 경찰은 당일 현장 곳곳에 경찰을 배치할 계획이다. 그리고 부산시민대회 행사장이 일본영사관에서 100여 미터 떨어진 곳이기 때문에 일본 영사관측도 주의깊게 상황을 살피고 있다.

 

ⓒ 연합뉴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지난해 5월 1일 노동절을 맞아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옆에 노동자 상을 설치하려 했으나 경찰 저지로 무산됐었다. 그 과정에서 상당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해 화제가 됐다. 이후 노동자상은 파손 수리 등을 위해 경기도로 옮겨졌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21일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당면한 3월 1일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유서 깊은 정발 장군 동상 앞에서 부산시민과 강제징용 노동자상과 함께 친일역사를 청산하고 자주와 평화의 새로운 100년을 이야기하고자 한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호소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