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선양총사관 등 주최로 중국 랴오닝성 선양에서 3·1운동 기념행사 가져

재일본대한민국 민단, 도쿄 등 일본 전역 46곳서 3·1운동기념 행사 열고 결의문 낭독

  

[문화뉴스 MHN 주재현 기자]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전국 곳곳이 이를 기념하는 행사로 분주한 가운데 우리나라 밖에서도 3·1운동 기념행사가 열려 눈길을 끌고있다.

 

ⓒ 연합뉴스

1일 중국 랴오닝성 선양에서는 주선양총영사관, 선양한국인상회, 한중문화교류원 주관으로 선양 완상청(萬象城)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주최 관계자 외에도 독립유공자 후손자 및 교민 약 300여 명이 모여 3·1운동 정신을 기렸다. 행사에서는 3·1운동 관련 영상물을 상영하고 관련 문화 공연이 이어지는 한편 참석자들이 다함께 태극기를 흔들며 3·1운동 정신을 되새겼다.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가 아닌 곳에서 열렸을 뿐 아니라 항일 독립운동의 주 무대였던 만주지역에서 개최대 더욱 의미를 더한다. 선양은 중국 랴오닝성(요동성)의 성도로 우리에게 만주로 잘 알려진 동북 3성 지역 최대 도시 중 하나다. 만주는 일제강점기 우리 독립운동의 주 무대였다. 

  

ⓒ 연합뉴스

한편 일본에서도 3·1운동 정신을 기리는 행사가 이어졌다. 재일본대한민국 민단 중앙본부는 3·1운동 100주년인 1일 도쿄 미나토구 한국 중앙회관에서 재일동포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 행사를 열었다. 민단은 도쿄 뿐 아니라 일본 전역 46곳에서 지역별로 3·1운동 기념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중앙본부 주최의 도교 행사에서는 이수훈 주일대사가 참석해 현대어문으로 작성된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한 뒤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대독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3·1운동운동 정신을 기리는 한편 민족자존 정신 계승, 북한의 핵 폐기 요구, 재일동포 권익 보호, 한일우호 증진 기여 등 4개 항으로 구성된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를 핵심 구호로 제창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