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우릴 망쳤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주제로 다양한 영상 작업
김현진 예술감독 "비판적 젠더 의식 통해 풍부한 시각서사"

[문화뉴스 MHN 김재정 기자] "역사가 우리를 망쳐 놨지만 그래도 상관없다.(History has failed us, but no matter.)"
오는 5월 초 개막하는 베네치아 비엔날레 국제미술전 한국관의 주제는 2017년 출간된 소설 '파친코' 첫 문장에서 빌려왔다. 재미동포 작가 이민진이 집필한 '파친코'는 재일동포 4대가 겪은 파란만장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역사에 굴하지 않고, 균열과 분투를 두려워하지 않는 다양한 주체가 주인공입니다. 지난 세기 동아시아의 근대화 역사에서 감춰지고 잊히고 버림받거나 비난받은 대상이었던 이들을 새로운 서사 주체로 조명하려 합니다."
한국관을 총괄한 김현진 예술감독과 남화연·정은영·제인 진 카이젠 작가는 오늘(5일) 서울 혜화동 아르코미술관 기자간담회를 통해 작업의 뼈대를 공개했다.

ⓒ 남화연

남화연 작업은 격동의 시대를 살아간 '코스모폴리탄 안무가' 최승희(1911∼1967)를 전시장으로 소환했다. 작가는 최승희 아카이브를 바탕으로 식민과 냉전, 근대화, 국가주의에서 상처받고 이를 벗어나고자 노력한 근대 여성의 삶과 예술을 재구성한다.

ⓒ 정은영

이제는 보기 힘든 여성국극을 10여년간 연구한 정은영은 2세대 배우 이등우의 삶을 기록하면서 트렌스젠더 전자음악가 키라라 등 퀴어공연의 계보를 잇는 퍼포머 4인의 공연 미학을 조명한다.

ⓒ 제인 진 카이젠

제주에서 태어나 덴마크에서 성장한 제인 진 카이젠은 우리나라의 전통 설화인 바리데기를 파고든다. 가족을 위해 희생된 딸이 부모를 구하고 신이 되는 내용의 설화는 동아시아 근대화가 야기한 사회의 문제를 반성하고 이를 탈주하는 가능성의 신화로 해석된다.
세 작업 주인공은 시대도 배경도 다르지만, 가부장 중심의 역사(History) 억압과 시련 속에서도 '상관없다'며 당당히 맞선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김 감독은 "동시대 시각예술 활동은 비판적 젠더 의식을 통해 서구와 남성 중심의 사고 범주를 더 반성적으로 돌아볼 수 있다"라면서 "이를 통해 한층 역동적이고 풍요로운 시각 서사가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세 작업이 어우러지는 '역사가 우리를 망쳐 놨지만 그래도 상관없다'의 전시 핵심 매체는 비디오다. 몸과 춤, 굿, 움직임, 안무, 리듬 등 다양하고 역동적인 요소를 통해 감각적인 오디오 비주얼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작품간 사운드 간섭은 피하고 젠더 다양성을 상징하는 유선형의 건축 구조물은 건축가 최춘웅이 세 작업과 함께 만든 작품이다.

랠프 루고프 베네치아비엔날레 총감독이 '흥미로운 시대에 살아보길'(May You Live in Interesting Times)'이라는 주제로 기획한 본전시는 오는 5월 11일 베니스시 자르디니 공원 및 아르세날레 일대에서 개막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