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주부전 KBS, '간이식'이 단골? '왜그래 풍상씨', '하나뿐인 내편'
별주부전 KBS, '간이식'이 단골? '왜그래 풍상씨', '하나뿐인 내편'
  • 김재정 기자
  • 승인 2019.03.0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인기 드라마 '간(肝)장악…시청자 일부"공감하기 어려워요"
[문화뉴스 MHN 김재정 기자] KBS 드라마는 한 주 내내 '별주부전'이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온다.
지난해 이맘때 '황금빛 내 인생'의 '상상암 파동'이 연일 화제를 끌었는데, 요새는 온통 간(肝) 타령이다. 시청률 46%(닐슨코리아)의 벽을 깬 KBS 2TV 주말극 '하나뿐인 내 편'과 20%를 넘긴 수목극 '왜그래 풍상씨', KBS 1TV 저녁 일일극 '비켜라 운명아'까지 세 드라마 모두 간 이식을 둘러싼 이야기가 전개되니 이쯤 되면 '간 때문'이라 부를 만하다.

 

ⓒ KBS
ⓒ KBS

 

 

그 중에서도 간 이식이 가장 비중 있고 무게감 있게 다뤄지는 작품은 '왜그래 풍상씨'이다.

철부지 네 동생을 건사하느라 몸과 마음이 모두 상할대로 상한 이풍상(유준상)은 결국 간암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선고를 받는다. 몸의 해독과 살균 작용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간은 암의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침묵의 장기'로도 불린다. 수십 년 동안 오로지 동생들을 위해 피로와 세월을 견뎌온 풍상의 간도 오랜 세월 침묵하다 탈이 났다.

 

ⓒ KBS
ⓒ KBS

 

 

아내 간분실(신동미)만큼이나 시청자들을 더 뒷목 잡게 만드는 것은 풍상의 암 선고 이후 동생들의 태도다. 셋째 정상(전혜빈)을 제외하면 모두 각자의 아픔과 이유를 핑계로 대며 풍상에게 간이식하기를 거절한다. 뒤늦게 둘째 진상(오지호)이 형의 진심을 깨닫고 손을 들지만, 지방간 때문에 불합격됐다.

남은 건 쉽게 간이식에 마음을 열지 않는 넷째 화상(이시영)과 비뚤어진 막내 외상(이창엽)뿐인데, 이들이 설득되기 전에 아내 분실의 간이 먼저 분실될 지경이다.


드라마 관계자는 5일 "'왜그래 풍상씨'는 간 이야기 통해 가족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며 "'간 찾기'라는 소재 자체에만 관심이 쏠리지 않도록 가족관계 등 공익적인 스토리로 풀어내려고 노력한다"고 말했다.

또한 드라마 측은 건강으로 어려움을 겪는 '제2의 풍상 씨와 그 가족들'을 응원하기 위한 기부 캠페인 '네이버 해피빈 릴레이 굿 액션'도 종영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 KBS
ⓒ KBS

 

 

풍상씨네 간 파동이 연일 관심을 끌자 종영까지 2주를 앞둔 화제의 드라마 '하나뿐인 내편'도 간 이식 소재를 꺼내 들었다.

최근 드라마에서는 간 경화 말기로 시한부 선고를 받은 장고래(박성훈)에게 기꺼이 자신의 간을 내어준 강수일(최수종)의 모습이 그려졌다. 수일을 '아버지를 죽인 살인범'으로 믿는 고래는 이식을 거절했지만 결국 수술을 진행했고 수일은 간을 건네준 뒤 의식불명에 빠져 안방극장을 안타깝게 했다.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수일에 대한 고래의 미움과 오해를 풀기 위해 극적인 에피소드를 삽입한 의도는 이해된다면서도 개연성 없이 수일이 의식불명에 처하게 된 전개에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한 방송가 관계자는 "현실에서는 간 이식을 해주기도, 받아도 완전히 회복하기 어렵다. 정말 가끔 행운이 따를 뿐인데 요새 드라마 설정은 마치 기증만 받으면 다 살 수 있는 것처럼 비쳐 현실과 괴리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그럼에도 시청자들이 '하나뿐인 내편' 등을 애청하는 이유에 대해 "개연성이나 완성도는 다소 떨어져도 간이식 소재는 울고 욕하면서 너무 심각하지 않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하나의 창구가 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비켜라 운명아'에서는 최시우(강태성)가 급성 간 경변으로 간 이식이 필요한 상황에서 라이벌인 양남진(박윤재)이 이식을 결심하며 친구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공감도 감동도 좋지만, 이처럼 간 이식을 동시다발적으로 드라마 소재로 다루는 것은 시청자의 피로도를 높이는 동시에 스토리를 지루하게 만들어 시청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영화
미술·전시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