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 7일 예술의 전당에서 열려...임동혁과의 듀오 무대가 하이라이트

ⓒ크레디아

[문화뉴스 MHN 정영주 기자] '건반 위 활화산', '피아노 여제' 등으로 불리는 아르헨티나 출신 마르타 아르헤리치(78)가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오는 5월 7일 내한 공연을 갖는다.

이번 내한 공연은 정명훈이 이끌었던 2010년 서울시향과의 협연 공연 이후 9년 만에 성사된 공연이다.
 
그는 강렬한 타건, 활화산 같은 연주, 그리고 예리한 테크닉으로 세계 최정상 피아니스트로 오랫동안 자리매김해왔다. 첫 내한 공연이었던 1994년 기돈 크레머와의 공연 당시 여성 연주자로는 드물게 타건으로 피아노 건반 줄을 끊어 국내팬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
 
이렇게 청중을 사로잡는 강렬한 연주를 펼치는 그지만 어디로 튈지 모르는 성격 탓에 높은 악명 또한 가지고 있다. 그는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준비가 만족스럽지 않다 느끼면 자주 연주를 취소해 '캔슬의 여왕'으로도 불린다.
 
지난 2013년에는 첼로 거장 미샤 마이스키와의 듀오 내한 연주회때 오랜 지병인 저혈압의 이유로 공연을 2주가량 앞두고 취소하기도 했다. 당시 공연은 바흐 무반주 첼로 리사이틀로 대체됐다.
 
그는 1957년, 16세의 어린 나이떄에 부조니 콩쿠르와 제네바 콩쿠르 우승, 1965년 쇼팽 콩쿠르 우승을 연달아 거머쥐며 단숨에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그는 야성적인 거장의 풍모를 지니지도 하지만 예민하고 연약한 감성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무대 공포증에 시달리기도 했으며 홀로 무대에 서는 것이 너무나 외롭다며 언젠가부터 독주회를 거의 열지 않고 있다.
 
함께 하는 무대를 좋아하는 아르헤리치에게 단짝 같은 존재가 있으니 바로 일본의 '벳부 뮤직 페스티벌'이다. 그는 20년이라는 세월이 넘도록 음악 감독으로서 이 음악 페스티벌을 지키고 있다.
 
이번 내한 공연도 벳부 뮤직 페스티벌에서 연장된 특별 콘서트로서 열리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가 각별히 아끼는 국내 피아니스트 임동혁과의 듀오 무대가 하이라이트로 꼽힌다. 두 사람은 라흐마니노프의 교향적 무곡을 연주한다. 올해 발매될 임동혁 다섯번째 워너 클래식 앨범에도 수록되는 듀오 연주곡이다.
 
공연에서는 이들의 듀오 연주 외에도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하이든의 현악사중주 '종달새'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서울시향 수석 단원들과 플루티스트 최나경도 출연할 예정이다.
 
공연 해설자로 활동하는 아르헤리치 딸, 애니 뒤투아가 해설을 맡는다. 티켓 가격은 6만~18만원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