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6시부터 8시로 제한적 허용

ⓒPixabay

[문화뉴스 MHN 김다슬 기자] 카풀 서비스로 인한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던 카카오와 택시 노조, 정부와 더불어 민주당은 지난 7일 사회적 대타협 기구 회의에서 출·퇴근 시간대인 평일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6시부터 8시 사이에만 카풀 서비스 영업을 허용하기로 합의했다. 

카풀은 현행법상의 취지에 맞게 출퇴근 시간에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주말인 토요일,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제외키로 했다. '카풀 전면 폐지'를 요구해 오던 택시 업계는 한 발 물러서 중재안을 받아들였다. 여당과 정부는 택시 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와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올 상반기, 카풀로 인해 택시 업계의 수익 감소를 보완하기 위해 택시 서비스에 공유경제를 도입한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출시를 카풀 업체가 약속했다. 택시 기사 처우 개선을 위한 근로시간에 맞춘 월급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택시업계는 논란이 끊이질 않던 승차 거부를 근절하고 서비스 정신을 준수해 국민의 교통 편익을 높이는 데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에서는 큰 틀만 논의했으며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나 월급제 도입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 방안에 대한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 

택시 노조와 극심한 갈등으로 잠시 중단됐던 카풀 서비스가 재개될 예정이지만, 정확한 서비스 재개 시점을 알 수는 없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