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TV 플랫폼별 특징과 수익창출... 유튜버, BJ 등 시작하기 전 참고사항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TV 플랫폼별 특징과 수익창출... 유튜버, BJ 등 시작하기 전 참고사항
  • 이준호 기자
  • 승인 2019.03.1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아프리카티비, 트위치티비의 특징 비교와 BJ, 스트리머, 유튜버 등 인터넷 방송 시작 시 유의사항
ⓒ유튜브 홈페이지,아프리카tv 홈페이지,아프리카tv 홈페이지

[문화뉴스 MHN 이준호 기자]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tv 국내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들 이다.

예전에는 없던 스트리머, 인터넷 방송BJ 등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이제는 공중파와 버금갈 정도로 영향력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의 특징은 어떤 게 있을까?

ⓒ유튜브 홈페이지 캡처
ⓒ유튜브 홈페이지 캡처

유튜브는 지난 2005년 설립되어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시작됐다. 현재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와 동영상 업로드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아프리카tv, 트위치tv에서 활동하는 bj, 스트리머들 또한 이용하는 플랫폼이다.

유튜브의 가장 큰 이점은 전 세계 사람들이 공유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내국인들에게는 생소하지만, 외국인들에게 더 잘 알려진 국내 유튜버들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유튜브는 수익 창출이 어떻게 이루어질까? 대표적으로 후원과 광고가 있다. 스트리머들은 실시간으로 방송을 하는 동안 후원 시스템을 통해 시청자들로부터 일정액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전달받을 수 있다. 이러한 후원금은 직접 계좌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를 거쳐 들어온다.

또한 유튜브의 가장 큰 수익 창출 요소는 광고라고 말할 수 있는데, 영상의 길이별로 광고 삽입을 할 수 있다.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도중 5초에서 30초가량의 광고 동영상이 재생되는데, 이를 시청할 경우 동영상 업로드 자에게 광고 수익이 창출된다. 하지만 동영상의 종류에 따라 이는 제한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커버곡, 커버댄스의 경우 조건이 까다롭다.

ⓒ아프리카tv 홈페이지
ⓒ아프리카tv 홈페이지

앞서 소개된 유튜브와는 달리 아프리카tv, 트위치tv의 경우는 후원금의 비중이 크며 일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두 플랫폼은 실시간 방송이 주된 컨텐츠이며 아프리카tv의 경우 '별풍선'이라는 후원 시스템이 존재한다. 별풍선 1개당 100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하고 BJ에게 선물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별풍선은 아프리카tv 측에서 수수료를 갖게 되며 BJ의 활동, 플랫폼과의 관계에 따라 수수료는 상이하다.

실제 아프리카tv로 시작해 공중파 방송으로 데뷔한 BJ들도 존재하며 아직 좋지 않은 시선이 존재하지만, 인터넷 방송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트위치tv 홈페이지
ⓒ트위치tv 홈페이지

트위치tv도 아프리카tv와 비슷한 유형이며 좀 더 게임 분야에 특화돼있는 플랫폼이다. 트위치 tv의 수익 창출은 후원, 구독, 광고가 있으며 시스템은 아프리카tv와 유사하다.

많은 사람이 유튜브, BJ, 스트리머의 관심을 두고 꿈을 갖고 있으며, 학생들의 장래희망란에서 BJ, 스트리머 등이 나오는 추세이다.

이러한 인터넷 방송 플랫폼은 우리가 접근하기 쉬운 만큼 유튜버, bj, 스트리머로써 활동을 시작하기에도 쉽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고, 방송 플랫폼에 가입해 방송을 시작한다면 끝이다.

하지만 시작하기도 시청하기도 쉬운 인터넷 방송시장이 블루오션처럼 보이지만 실상 그렇지만은 않다. 많은 수요만큼이나 많은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만한 컨텐츠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에 대해 많은 시청자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라"면서, 단순히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기 위해 시작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