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5년간 건강증진 교육 내실화, 건강서비스 확대,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지원체계 강화 등 네 가지 중점과제 실시

ⓒ연합뉴스TV

[문화뉴스 MHN 정영주 기자] 초·중·고등학생의 4분의 1정도가 비만군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부는 치료 교육 지원을 학생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늘(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지난해 10만8천여명을 대상으로 학생건강검사한 결과 초·중·고생 중 4분의 1정도가 비만군인 것으로 나타났다. 14.4%는 비만, 10.6%는 과체중이었다. 2014년 결과였던 21.8%에서 비만군 학생의 비율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또다른 조사에서는 초·중·고생 53.7%가 시력 이상으로 분류되는 맨눈 시력 0.7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충치를 1개 이상 가지고 있는 학생은 22.8%라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그리고 청소년건강행태에서 한 우울감 조사에서는 중·고등학생 중 우울감을 느낀다고 한 비율이 27.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비율은 지난 2016년 25.5%에서 2017년 25.1%로 줄었다가 1년 만에 다시 증가한 수치이다. 아토피 피부염 진단율은 24.6%였다.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사에 의하면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존하는 학생의 비율이 초등학생은 23.5%, 중학생은 34.1%, 고등학생은 28.3%인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부
ⓒ교육부

이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간 건강증진 교육 내실화, 건강서비스 확대,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지원체계 강화 등 네 가지 중점과제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우선 교과과정 전반에 포함되있는 건강증진 관련 교육 현황을 분석한 후 필요한 교육자료를 보급·개발하고 학교 수업에도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성장 단계를 맞는 맞춤형 교육도 추진된다.
 
비만 학생에게는 혈압 상승, 체지방 증가 등 대사증후군 검사가 진행된 후 결과가 제공되고 비만 예방 프로그램이 일선 학교에 실시가 된다.
 
그리고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됐던 학생건강체력평가를 4학년까지로 대상범위을 늘리고 3학년에게도 장려된다.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 대상은 기존 초등학생 대상에서 중·고등학생까지로 단계적 확대가 된다. 소아당뇨인 학생에게 필요한 소모성 재료의 건강보험 급여 대상범위도 확대된다.
 
중증장애인이 거주 지역 내의 의사 1명을 선택하여 포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애아동 건강주치의' 사업도 시범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교육부

정신건강과 관련해서는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상담창구가 운영된다.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한 경험이 있는 저소득층 학생에게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함께 치료비를 지원한다.

올해 안에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 전국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의 설치를 완료시키고, 수질·급식 관리 및 학교 석면 해체공사도 강화된다.
 
교실 내 미세먼지와 라돈을 측정하는 방식도 더 세밀한 측정 방식으로 바뀐다. 측정할 때는 학부모가 참관할 수 있게 하고, 수치를 교육청 관계자가 불시 점검하기로 하였다.
보건·상담·영양교사 배치의 확대도 추진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인문 분야의 학술 생태계 활성화 방안도 논의가 됐다. 연구비 지원 중심이었던 기존의 정책에서 융합연구 활성화 지원 및 대학에 소속되지 않은 박사급 연구자 지원 강화 등으로 방향을 전환하기로 하였다. 구체적인 방안은 오는 4월 초에 발표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