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평론가의 한국영화 분석
르네상스 시대를 만든 원동력과 미래에 대해 논해

ⓒ을유문화사

 

[문화뉴스 MHN 최윤진 기자]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시대를 꼽으라면 단연 2000년대 이후 근 20년간이 될 것이다.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등 박찬욱 감독의 복수 시리즈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영화 소재의 한계를 넘어섰고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과 '마더'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진실을 그려냈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와 '박하사탕'은 삶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면서 박찬욱, 봉준호, 이창동 감독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감독이 됐다. 감독들과 함께 한국영화도 함께 대중문화의 한 가운데 우뚝 서게 됐다.

'씨네21' 창간 멤버이자 '필름2.0' 편집위원이었던 김영진 평론가가 최근 출간한 '순응과 전복'은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시기를 중심으로 한국영화를 분석한 내용을 담았다.

저자는 이 시기에 등장한 대다수의 영화감독을 '아비 없는 자식'이라고 말한다. 이들은 과거 한국영화의 장르적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영화를 만드는 '모험 정신'을 가지고 있었다. 현대 한국영화를 역동적으로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이 ‘모험 정신’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저자는 "장르관습의 대전제를 따르는 척하면서도 자기만의 형식적 얼룩을 남기는 일부 주류 영화에서의 스타일 성취에 주목하는 것은 특히나 유별난 현대 한국영화의 흐름이다. 어떤 형식이나 이념, 스타일의 족보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과감하게 아비 없는 자식들의 무모한 야심을 추구하려 드는 현대 한국영화의 어떤 경향은 한국 영화계의 근본적인 동력이었다"고 분석한다.

또한 저자는 전통적인 장르의 규칙을 자기만의 스타일로 변형해 성취를 거둔 현대 한국영화의 미학적 정체성을 규명하고 '현재진행형인 신(新) 전통'을 이어갈 한국영화의 미래와 희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