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일 오는 3월 25일 예정

ⓒ대한민국정부

[문화뉴스 MHN 오윤지 기자]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날짜가 오는 3월 25일로 예정됐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자기주도적 구직활동을 하는 미취업 청년들의 원활한 노동시장 진입을 위해 구직활동을 위한 일정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로 2017년도 '청년구직촉진수당' 폐지 이후 아래와 같이 신설되었다.

ⓒ온라인청년센터

만 18~34세의 고등학교·대학교·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의 중위소득 120% 이하(‘19년 4인 가구 기준 5,536,243원)의 미취업(단, 월 근로시간이 주 20시간 미만인 아르바이트는 허용)자 8만명을 선정하여 구직활동지원금, 취업성공금, 고용서비스를 지원한다.

신청 시 월 50만원 씩 6개월 간 최대 3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취업성공금으로 현금 50만원을 지급받으며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와 청년특화 취업특강, 멘토링, 직무교육, 요청 시 1:1 맞춤형 상담, 심리상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대상자는 가구소득, 미취업기간, 부양가족 수 등을 기준으로 참여자격이 판단된다. 졸업 후 경과기간이 2년에 가깝거나 유사사업 참여 경험이 없을수록 우선 선정되며 신청서 제출일 기준 선정 이후 소득이 달라지거나 졸업 후 2년이 경과되더라도 계속 지원된다.

구직활동관련비용은 면접비, 학원·인터넷강의 수강비, 자격증·어학시험 응시비, 취업관련 서적·스터디 비용 등 기타 개인적인 취업준비 활동 이외 식비, 통신비, 교통비, 면접 의상 비용까지 광범위하게 인정되나 유흥, 도박 등은 사용불가하며 참여 도중 취업·창업하는 경우엔 지원이 중단된다.

ⓒ온라인청년센터

신청 및 접수방법은 필요 서류(추후 안내 예정)와 구직활동 계획서를 온라인 청년센터에 제출하는 것으로 웹·모바일로 상시 신청(매 전월 말일까지의 신청 분을 심사, 예: 2월 말까지 신청분 3월에 심사 진행) 가능하고 선정 이후 오프라인 예비교육(고용센터 방문, 장소 선택 가능, 불출석 시 탈락 처리)을 수료하면 청년구직활동 1회차 지원금이 들어있는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카드 발급 신청은 카드사 신한·하나은행과 발급방법 온·오프라인 중 선택가능하고 추후 변경 불가하다.

참가자는 매월 20일까지 구직활동여부와 지원금 사용 특이사항 등을 보고서로 작성 후 제출해야하며 고용센터가 내역 확인·지원금 계속 지급 결정하여야 카드사에서 월 1일 포인트를 지급한다.

2017년 이후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재정립된 제도이기에 대상자·대상예정자들의 많은 기대를 안고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