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환경보호 위해 앞장...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 투자하는 펀드의 고문 맡아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영화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45)가 환경운동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싱가포르에 본부를 둔 투자업체 '프린스빌 캐피털'에서 활동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디카프리오는 이 업체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에 투자하는 1억5천만 달러(약 1천700억원) 펀드의 후원자이자 고문을 맡았다.

그는 성명을 통해 "기후변화에 맞서 싸우기 위해선 우리의 에너지 사용과 기술을 시급하고 광범위하게 바꿔야 한다"며 "지구의 더 건강한 미래를 확보하는 데 민간 부문의 투자가 중대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공동으로 설립한 유엔 산하 협의체인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은 작년 10월 특별보고서 '지구온난화 1.5도'를 통해 디카프리오의 활동과 같은 민간투자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IPCC는 보고서에서 "융자를 기후변화 완화나 적응을 위한 기간시설에 대한 투자로 돌리면 추가 자원을 얻을 수 있다"며 "기관투자자, 자산 운용사, 개발은행, 투자은행 등 민간 기금을 기후변화 대응에 동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디카프리오는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비롯한 환경운동에 열성적으로 참여해왔다.

그는 이미 1998년 자신의 이름을 딴 재단으로 1억 달러(약 1천100억원)를 모아 동식물 보존과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환경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친환경 냉각제를 개발하는 벤처기업 '블루온 에너지'에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다.

디카프리오는 타이타닉, 로미오와 줄리엣,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등 영화에서 열연해왔다. 그는 '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로 2016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았는데, 수락 연설을 통해서도 "기후변화는 전체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위협"이라며 "미루지 말고 집단으로 함께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거대 오염원이나 대기업이 아닌 인류, 원주민, 기후변화에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될 수없이 많은 소외된 자들, 우리 자녀들의 자녀들, 탐욕의 정치로 인해 목소리를 잃은 사람들을 대변하는 지도자들을 전 세계 각지에서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