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서왕 이야기 현대적 재해석…6월 개막 '엑스칼리버'와 비교해보기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아서왕 이야기'를 새롭게 재해석한 뮤지컬 '킹아더'가 19일 중구 충무아트센터에서 개막했다.

ⓒ알앤디웍스

뮤지컬 '킹아더'의 오루피나 연출은 19일 중구 충무아트센터에서 열린 공개 시연회에서 "원작은 화려함과 쇼적인 부분이 두드러집니다. 한국 초연 공연에서는 화려함 뿐 아니라 단단한 스토리와 캐릭터도 보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라고 밝혔다.

2015년 파리에서 초연한 '킹아더'는 중세 유럽의 전설적인 인물이자 영웅인 아서왕 이야기에, 현대적·판타지적 색채를 가미한 뮤지컬이다. 아시아 공연은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다.

우연히 바위에 박힌 엑스칼리버를 뽑은 아더가 왕으로 즉위한 후의 이야기를 그리며 프랑스 뮤지컬답게 아크로바틱을 기본으로 한 군무, 화려한 무대와 의상, 웅장한 음악이 낯설면서도 새로운 재미로 다가온다.

오루피나 연출은 "마법사 캐릭터가 등장하기도 하고, 무대 장치를 활용해 인간 세계가 아닌 것 같은 공간을 표현하기도 한다"며 "판타지적이고 묘한 장면들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서왕은 "판타지적 인물이 아닌 인간적인 모습으로 그리고자 했다"는 게 제작진의 설명이다.

ⓒ알앤디웍스

아서 역에 캐스팅된 한지상은 "한 마디로 아서왕이 느끼는 부담감에 대한 이야기"라며 "압박감을 이겨내고 결국 신이 부여한 임무를 수행해내는 여정을 다룬다"고 말했다.

같은 역에 캐스팅 된 장승조는 "철없는 청년이 왕으로 성장하는 아서의 다채로운 면을 보여드리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고, 고훈정은 "결국 사랑에 관한 이야기"라고 소개했다.

한편, 오는 6월 개막하는 뮤지컬 '엑스칼리버'도 아서왕 전설을 재해석한다. 같은 소재를 다루는 대형 뮤지컬 2편이 연달아 올라오며 자연스럽게 비교가 될 듯하다.

오루피나 연출은 "'킹아더'는 성검을 뽑은 이후의 이야기지만, '엑스칼리버'는 성검을 뽑기 이전까지의 이야기라고 들었다"며 "그런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