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문학에 구애하던 데리다...김보현 교수, 문학 통해 데리다 탐구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 문예출판사가 김보현 전 부산대 교수의 연구서 ‘데리다와 문학’을 출간했다.

ⓒ문예출판사

데리다는 끊임없이 문학에 구애를 한 철학자이다.

데리다는 자신이 문학에 매료되었고 조이스를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모방하고 싶었다’고 고백하는가 하면, 바타유, 발레리, 블랑쇼, 말라르메 등과 같은 작가들이 서구 철학 중심에 있는 철학자들보다 더 위대하다는 말을 했다.

데리다가 문학에 이토록 애착을 갖는 이유는 서구 철학 및 인문학 전반, 정치·경제·법 등에 강고하게 자리 잡은 폐쇄의 대체계를 해체하기 위해서는 철학 담론보다 말라르메, 베케트, 바타유, 조이스의 글쓰기가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보현 교수는 데리다의 ‘해체(1996)‘를 국내 편역한 이후, 데리다 철학 이해를 돕기 위해 ‘데리다 입문(2011)’을 출간했었다.

이번에 출간한 ‘데리다와 문학’에서는 데리다와 메타 문학과의 밀접한 관계를 들여다본다.독자는 이 책에서 문학을 통해 데리다의 철학을 이해할 수 있고 데리다처럼 텍스트를 꼼꼼하게 읽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저자는 이를 위해 총 4장으로 책을 구성했다.

1장은 데리다 읽기를 위한 큰 그림을 알려 주기 위해 데리다 철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뒤이은 2장, 3장, 4장은 데리다의 읽기를 보여주며, 독자가 읽기의 오류를 피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